실시간
뉴스

가전

[DD주간브리핑] e심 상용화, ‘1폰2번호’ 개막…돌아온 ‘IFA2022’

- 美 연준, 금리 인상 지속 ‘재확인’
- 스카이TV-미디어지니, 9월1일 합병 의결
- IFA2022, 2일부터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 롤드컵 LCK 대표 선발전, 9월1일부터 3일까지
- 디지털데일리-VM웨어, 8월30일 ‘데이터 기술전략’ 웨비나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제롬 파월 의장이 지난 26일(현지시각) 잭슨홀 미팅에서 최소 0.50%포인트 이상(빅 스텝) 금리 인상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 증시는 급락했다. 우리나라 한국은행 등 주요국 중앙은행 역시 연말까지 금리 인상이 불가피해졌다. 세계 자본시장 위축이 이어질 전망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6개월을 넘겼다. 러시아는 유럽을 겨냥한 에너지 통제를 강화했다. 에너지 가격 상승이 지속할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은 코로나19 재확산과 이상 기후 등으로 공급망 불안을 지속했다. ▲금리 인상 ▲전쟁 ▲공급망 차질 등 경기 침체 위험이 커졌다. 윤석열 정부의 어깨가 무겁다. 이미 기업은 긴축 기조로 돌아섰다.

이번 주(8월28일~9월3일)는 미국 연준이 금리 인상 경고를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연준 주요 인사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파월 의장과 유사한 기조를 표명할 것으로 예측된다.

9월1일 나올 우리나라 ‘2022년 8월 수출입 동향’도 부정적이다. 5개월 연속 무역수지 적자가 확실시된다. 에너지 비용 부담을 극복하지 못하는 추세다. 최대 교역국인 중국 수출 역시 전년동월대비 부진이 점쳐진다.

우리 경제 견인차인 삼성전자는 이번 주부터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Z플립4 ▲갤럭시 Z폴드4 세계 판매를 본격화한다. 출발은 좋다. 지난 23일 마친 국내 사전판매는 역대 갤럭시 시리즈 최대인 97만대를 기록했다.

국내 이동통신은 가입자 확대 전기를 맞았다. 9월1일부터 단말기 내장형 가입자식별모듈(e심)을 상용화한다. 가입자 정보만 다운로드 받아 e심을 활성화하면 기존 가입자식별모듈(유심)과 함께 1개 기기로 2개 번호를 쓸 수 있다.

세계 3대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 ‘IFA2022’가 정상화했다. 9월2일부터 6일까지(현지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한다.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유럽 공략용 제품을 전시할 방침이다.

기업 경영을 효율화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자리도 있다. <디지털데일리>는 8월30일 ‘성공적인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3가지 기술전략’ 웨비나를 진행한다. VM웨어가 발표한다.

다음은 이번 주 주요 일정이다.

◆기업가정신학회, ‘SK이노베이션 60년 혁신성장 스토리’ 심포지움 8월30일 개최=기업가정신학회는 8월30일 서울 중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 60년 혁신성장 스토리’ 심포지움을 연다. SK이노베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중계한다.

◆VM웨어, 8월30일 ‘데이터 기술전략 웨비나=<디지털데일리>는 8월30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VM웨어와 ‘성공적인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3가지 기술전략’ 웨비나를 진행한다. VM웨어 이상희 상무가 발표한다. VM웨어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는 사례를 들어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한다. 웨비나 시청은 무료다.

◆통신사, 9월1일 e심 상용화=국내 통신사는 9월1일 e심을 상용화한다. e심을 이용하려면 우선 내가 소유한 단말기가 e심을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원 기기라면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요금제를 가입하고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받은 QR코드로 접속 프로파일을 다운로드하면 e심을 활성화할 수 있다. 비용은 2750원이다. 기존 유심까지 하면 1대 스마트폰을 2개 번호로 쓸 수 있다.

◆스카이TV-미디어지니, 9월1일 합병 의결=KT그룹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스카이TV와 미디어지니가 합병한다. 8월31일 KT스카이라이프, 9월1일 KT스튜디오지니가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 합병 안건을 의결한다.

합병법인 최대주주는 스카이TV 모회사 KT스카이라이프다. KT그룹 미디어·콘텐츠 컨트롤타워로서 미디어지니를 인수한 KT스튜디오지니가 합병법인 최대주주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기존대로 KT스카이라이프가 최대주주 지위를 유지한다. 합병비율을 고려해 KT스카이라이프가 합병법인의 60%대, KT스튜디오지니가 30%대 지분을 각각 보유하는 것이 유력하다.

합병 완료 시점은 11월1일이다. 채널 12개의 대형 PP 탄생으로 CJ ENM이 독주하는 국내 PP 시장에서 경쟁자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공영방송의 가치 재정립’ 토론회 9월1일 개최=‘ICT 혁명시대 공영방송의 가치 재정립과 공적 책무 이행 방안’을 주제로 오는 9월1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토론회가 열린다.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윤두현 의원이 좌장을 맡고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발제를 담당한다.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 ▲성욱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본부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롤드컵 LCK 대표 선발전, 9월1일부터 3일까지=2022 ‘리그 오브 레전드(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 출전할 LCK 대표 두 팀을 가리는 선발전이 9월1일부터 3일까지 열린다. 장소는 서울 종로구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아레나다. 롤드컵 LCK 대표 선발전에 나서는 팀은 4팀이다. 올해 롤드컵은 9월29일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개막한다. 결승은 11월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다.

◆IFA2022, 2일부터 6일까지=ICT 전시회 ‘IFA2022’가 9월2일부터 6일까지(현지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다.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참석한다. 기조연설은 퀄컴 크리스티아노 아몬 최고경영자(CEO) 등이 맡는다. IFA는 신기술보다는 하반기 유럽 시장 공략 전략 제품 발표가 중심이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