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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업계 만난 문체부 장관 "OTT가 K-컬쳐 지평 열어"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K-컬쳐의 지평을 공세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업자들의 상상력과 독창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을 짜임새 있게 마련할 수 있을까 생각하며 이 자리에 왔습니다.”

3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은 서울 용산구 문체부 저작권보호과 서울사무소에서 국내 OTT 관계자, 제작사 대표 등과 만나 “오늘 이 자리가 OTT 정책을 보완하고 업그레이드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웨이브 이태현 대표, 티빙 양지을 대표, 왓챠 박태훈 대표, 아이에이치큐(iHQ) 박종진 총괄사장을 비롯해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송병준 회장,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김태용 회장, 에이스토리 한세민 사장, 에그이즈커밍 고중석 대표, 와이낫미디어 이민석 대표, 디턴 박원우 대표 등 총 10명이 참석해 업계의 고충을 전달했다.

이날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된 가운데 제작사 측은 콘텐츠에 대한 지식재산권(IP)를 제작사가 가져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플랫폼은 작품이 제작되기 전 제작사로부터 IP를 구매하는 ‘프리바이’(Pre-buy) 방식의 계약을 제작사와 체결하고 있다. 이 경우 제작자는 흥행에 따른 추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어 OTT업계는 콘텐츠 투자비에 대한 세제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부터 OTT 콘텐츠 제작비에 대한 세액공제가 이뤄지는 가운데, 실질적으로 업계에 돌아가는 혜택은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콘텐츠 제작을 외주업체에 맡기는 OTT사업의 특성상, 세제지원은 OTT가 아닌 제작사가 받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업계는 예전부터 콘텐츠 투자비에 대한 세제지원을 요청해왔다.

업계의 이야기를 청취한 박보균 장관은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올해 116억원 규모로 추진 중인 OTT 특화콘텐츠 제작 지원을 확대하고, 4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있는 드라마 자금(펀드)에 더해 콘텐츠 지식재산권(IP) 확보를 위한 정책금융 역시 내년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업계의 숙원과제인 OTT 콘텐츠 자체등급분류제도를 연내에 조속히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자체등급분류제도는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비디오물에 대해 영상물 등급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자율적으로 등급분류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현재는 모든 콘텐츠에 대해 영상물등급위원회로부터 상영등급 판정을 받아야 하는 가운데 업계는 이 기간 영상물의 가치가 크게 떨어져 적시성이 특징인 OTT사업에 큰 타격을 준다고 주장해 왔다.

한편 왓챠의 박태훈 대표는 이날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인수를 제안받은 곳이 있냐"는 질문에 “열심히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라고 답하며 인수설에 대해 일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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