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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라이트닷넷] 통신사, 이젠 AI 기업


[IT전문 미디어블로그=딜라이트닷넷]

“이젠 AI 기업이라 불러주세요.” 요즘 통신사들의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인공지능(AI)입니다.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통신 인프라 사업을 오래 영위해온 통신사 시각에선 AI 역시 미래 산업의 근간이 되는 핵심 인프라거든요. 특히 탈(脫)통신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하고자 하는 통신사들에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통신사들은 최근 초거대 AI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초거대 AI란 쉽게 말해 인간처럼 생각하고 판단하는, 종합적 추론이 가능한 AI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고품질 데이터셋으로 학습된 대용량의 파라미터(parameter·매개변수) 수를 가지는데, 파라미터란 인간 뇌의 신경세포(뉴런)를 연결하는 ‘시냅스’와 유사한 인공 신경망입니다. 이 숫자가 높을수록 AI는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죠.

가장 적극적인 곳은 KT입니다. 올해 상용화를 목표로 청각지능, 언어지능, 시각지능, 클라우드AI 등 4대 서비스 중심의 초거대 AI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카이스트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이 속한 AI 원팀을 통해 대규모 AI 연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향후 2000억 파라미터 이상 모델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현재로선 미국 AI 연구소인 오픈AI가 만든 대표 초거대 AI ‘GPT-3’의 파라미터 수가 1750억개입니다.

SK텔레콤은 아직 자체 초거대 AI보다는 GPT-3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선보인 개인용(B2C) AI 에이전트 서비스 ‘에이닷’에 이 GPT-3를 적용했죠. SK텔레콤은 영어 기반의 GPT-3를 한국어 중심으로 개발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LG그룹 차원에서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 ‘엑사원’이 있습니다. 엑사원은 국내 최대인 3000억개의 파라미터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초거대 AI는 어디에 쓰이게 될까요? KT는 자사 AI 서비스인 기가지니에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언어이해와 생성 및 감정분석을 통해 기가지니를 ‘사람처럼 대화하는 AI’로 만들겠다는 목표인데요. 법률 등 전문 영역에서도 상담을 요약해주고 설명이 가능한 AI로 발전시킬 것 같습니다. SK텔레콤도 에이닷을 비롯해 자사 AI 플랫폼 ‘누구(NUGU)’에 초거대 AI를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초거대 AI를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업이 바로 AICC입니다. AICC는 AI 기반의 고객센터인데요. 최근 통신사들이 주력하고 있는 기업용(B2B) 서비스로, AI 기술과 통신인프라를 결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된 대표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CC는 현재 고객센터 상담사의 단순 응대를 대신해주고 있는데, 초거대 AI까지 적용된다면 더 고도화된 업무도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LG유플러스는 최근 AI·데이터 사업조직을 ‘프로덕트’ 그룹으로 분류한 뒤 항목 중 하나로 ‘AICC’를 선택했는데요. AICC 프로덕트 그룹은 AI 콜봇·챗봇·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서비스를 다루며, 오는 8월에는 소상공인 특화 AI 콜봇 서비스 ‘AI 가게 매니저’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 서비스는 ARS와 달리 AI가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데, 예를 들어 고객이 식당에 예약 전화를 걸었다면 AI가 직접 예약을 담당하죠.

KT도 AICC에 많은 노력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구현모 KT 대표가 직접 그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는데요. KT는 우리말을 잘 알아듣고 해석하는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확보했는데, 이를 KT 고객센터에 우선 적용했습니다. 300개 이상의 업무를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통해 70%의 높은 상담완결처리율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연간 3조원 규모 성장이 전망되는 국내 AICC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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