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플랫폼 1분기 매출은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12% 성장했으나, 계절적 요인으로 전분기대비 4.9% 줄어든 8432억원이다.
커머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8.3%, 전분기대비 2.7% 늘어난 4161억원이다. 커머스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8% 증가했다.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선물하기 등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 거래액이 지난해 1분기보다 78% 상승했다. 크림, 어뮤즈 등도 흥행하며 전체 성장에 일조했다.
핀테크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1.1% 상승했으나, 1월 페이 수수료 인하 및 전분기 회계처리 효과로 전분기보다는 6.9% 줄어든 2748억원이다. 네이버페이 총 결제액은 전년동기대비 33.9%, 전분기 대비 3% 상승한 11조2000억원이다.
콘텐츠 매출은 217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5.9% 증가했다. 하지만 V LIVE 제외, 크림, 어뮤즈 매출 재분류, 웹툰 회계처리 변경 효과에 따른 영향으로 전분기보다는 7% 하락했다. 웹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79.5% 상승했으며,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 1억8000만명, 미국에서만 1500만명을 확보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가 보유한 검색, 쇼핑, 로컬, 페이, 웹툰, 제페토, 클라우드 등 글로벌 수준 서비스와 사업들이 국내와 글로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이용자와 사업자, 창업자와 창작자에게 폭넓은 가치를 제공하며, 상호 보완을 통해 만드는 사업 잠재력 크기는 독보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경영진은 검색, 커머스, 결제, 핀테크 사업의 연계를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구심점 역할을 한다”며 “국내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에서는 웹툰 등의 자체적인 성장 노력과 함께 적극적인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해 빠르게 성과를 가시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