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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사상 최대치…네이버, 작년 4분기 매출 1조9277억원·영업이익 3512억원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네이버가 전 사업 부문에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며 지난해 4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021년 4분기 매출 1조 9277억원, 영업이익 3512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7.4%, 전분기 대비 1.6% 상승했고, 영업이익 역시 전년동기대비 8.5%, 전분기 대비 0.4%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다.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EBITA(EBITDA+주식보상비용)는 전분기대비 5.2% 감소한 4835억원이다.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8.6% 줄어든 2357억원이다.

2021년 연간 영업수익은 6조8176억 원으로 전년대비 28.5% 성장했고, 연간 영업이익은 9.1% 성장한 1조3255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22.2% 성장한 1조 9146억원이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8869억원 ▲커머스 4052억원 ▲핀테크 2952억원 ▲콘텐츠 2333억원 ▲클라우드 1072억원이다.

서치플랫폼 매출은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15.2%, 전분기 대비 7.5% 성장한 8869억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내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6.1%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커머스 매출은 쇼핑라이브와 브랜드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7.9%, 전분기 대비 6.6% 성장한 4052억원을 기록했다.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4.7배 성장했으며, 4분기 1억원 이상 거래액을 창출한 라이브 수도 전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핀테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6.8%, 전분기 대비 22.1% 증가한 2952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글로벌 가맹점 신규 추가 등에 힘입어 10조9000억원이다. 콘텐츠는 연간 거래액이 1조원을 돌파한 웹툰 글로벌 성장 및 스노우·제페토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67.9%, 전분기 대비 26.7% 성장한 2333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신규 고객 수주를 통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5.2%, 전분기 대비 11.4% 성장한 1072억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기술 투자, 상생, 비즈니스 간 균형을 맞추며, 중소상공인(SME)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사업모델을 구축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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