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독자 34만명…‘키덜트’ 세계 구축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틱톡 ‘오닝’의 계정에서는 30초 안팎의 동영상에서 동화 속 세계가 펼쳐진다. 과자의 집부터 인형들, 직접 제작한 캐릭터 오닝도 등장한다. 알록달록한 색과 함께 하나의 세계가 열린다.
미술을 전공한 오닝은 졸업 직후 캐릭터 작가로 활동했다. 처음에는 본인이 제작한 캐릭터를 자랑하기 위해 계정을 만들었다. 평소 좋아하던 장난감 등을 올려 반응을 얻기 시작했다. ‘덕업일치’를 구현한 셈이다. 현재는 34만명의 구독자를 지닌 크리에이터로 성장했다.
주요 구독자는 10대와 20대다. ‘키덜트’ 취향을 가진 30대 이상 구독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가장 많은 호응을 얻은 동영상의 경우 조회 수 80만회 이상이다. 장난감 회사와 협업을 진행하거나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닝은 가장 친한 친구인 조카들에게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있다. “조카들의 눈높이에 맞춰 놀다 보면 자연스럽게 트렌드에 대해 알게 되고 새 콘텐츠를 발굴한다”라고 설명했다. 본인의 캐릭터인 오닝을 상품화하고 더 많은 사람에게 계정을 알리는 게 목표다.
- 다음은 오닝과의 서면 인터뷰.
Q.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저는 오닝입니다. 주로 만들기나 장난감에 대한 영상을 틱톡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N잡러’이기도 합니다. 본업으로는 카페를 운영 중입니다.
Q.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미술은 전공한 후 오랜 꿈이었던 캐릭터 작가로 창업을 했습니다. 제가 만들었던 캐릭터는 저의 닉네임이기도 한 ‘오닝’입니다. 자식 같기도 한 존재인데요. 오닝을 자랑하고 싶어서 2019년 9월부터 틱톡을 맨 처음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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