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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도 카페 창업은 늘었다?…SKT, 전국 상권 분석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2021년 대한민국 100대 상권’을 23일 공개했다.

SK텔레콤은 전국 상권 가운데 올해 월평균 매출 상위 100곳을 선정했다. 해당 상권의 코로나19 발생 전후(2019년~2021년) 기간, 자사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지오비전(Geovision)’을 통해 상권별 업소 수와 카드 매출 유동인구 등을 종합 분석했다.

SK텔레콤 뉴스룸에 공개된 이 지표에 따르면 가장 많은 월 평균 매출을 기록한 상권은 압구정역이었다. 압구정역 상권이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은 SK텔레콤이 2012년 상권 분석을 시작한 이래 최초다.

압구정역 상권은 2021년 하루 평균 13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명품 매장과 고급 레스토랑, 병원 등이 많은 상권이어서 코로나19로 내수 소비가 고급화되는 현상의 수혜지역이 된 것으로 보인다.

2019년 120위권에서 올해 59위로 코로나19 이후 가장 많은 순위가 오른 청담역 부근 상권도 압구정역과 같은 내수 소비 고급화의 수혜지역으로 분석됐다.

매해 조사마다 대한민국 1위 상권이었던 강남역 남부는 2019년 월매출 3654억원, 2020년 3817억원에서 올해 3586억원으로 여전히 한국에서 가장 큰 상권이지만 성장은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100대 상권 중 코로나 전후 순위 하락이 가장 큰 상권은 건대입구역 상권(2019년 63위→2021년 97위)과 명동역 상권(2019년 58위→2021년 91위)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관광객 방문이 많았던 명동은 코로나로 여행이 제한되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분석됐다. 명동의 2019년 내국인 일 유동인구는 2년새 약 25%가 감소했다. 같은 시기 외국인 방문도 일 3000명에서 150여명으로 급감했다.

SK텔레콤은 지오비전을 통해 2019년에서 2021년까지 3년동안 한달 1회 이상 카드 매출이 발생하는 업소 수를 추출, 코로나19 전후의 업종 트렌드를 분석했다.

먼저, 2021년 10월 기준 전국 약 192만개의 업소 매장이 영업 중이었다.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 10월 약 179만개에서 7.3% 증가했다.

또한, 2019년 10월과 2021년 10월의 업종별 업소 수 비교를 통해 코로나19 전후 영향 등을 간접 분석했다. 그 결과 애견·애완동물샵이 2019년 8500개 대비 현재 1만1500개로 2년간 34% 늘어나면서 가장 증가율이 높은 업종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다방·커피숍·카페)는 같은 기간 8만3500개에서 10만5000개로 26.3% 증가하며 증가율 2위를 차지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 애견·애완동물샵 창업으로 연결되었으며, 커피전문점 또한 원격 근무 및 수업의 영향으로 2년간 창업이 가속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개인·가정용품수리(배관·전자제품 등), 세탁·가사서비스에 대한 업소 수도 2019년 대비 22~2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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