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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카톡 기반 콘텐츠 큐레이션 ‘카카오 뷰’ 출시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카카오는 카카오톡에서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View)’를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 뷰는 다양한 ‘관점’이 담긴 콘텐츠를 카카오톡에서 ‘본다’는 의미로, 카카오톡 세번째 탭에서 만날 수 있다.

카카오 뷰에서 콘텐츠를 발행하는 창작자들은 ‘뷰 에디터(View Editor)’라고 부른다. 뷰 에디터는 뉴스·영상·텍스트·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링크를 모아 ‘보드’ 형태로 발행할 수 있고, 하나의 보드에는 최대 10개의 콘텐츠 링크를 담을 수 있다.

카카오 뷰는 ‘뷰’와 ‘My뷰’로 구성된다. ‘뷰’는 나의 취향과 관점에 맞는 보드를 발견하는 공간이다. 경제·취미·테크·건강·교육 등 총 22개의 주제 카테고리 가운데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취향에 맞는 보드를 구독할 수 있다. ‘My뷰’ 는 내가 구독하는 뷰 에디터의 보드를 모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학생, 회사원, 자영업자, 작가, 유튜버 등 누구나 쉽게 뷰 에디터로 참여 가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행을 즐기며 맛집을 찾아다니는 A씨는 다양한 여행-맛집 관련 영상이나 정보성 콘텐츠 링크를 큐레이션해 ‘A의 맛집 탐방’이라는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보드를 발행할 수 있고, 자신의 보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만나 소통할 수 있다.

뷰 에디터는 자신의 보드를 받아보는 이용자 수나 보드 노출 수 등에 따라 ‘My 뷰’ 공간의 광고 수익 일부를 배분 받는다. 카카오는 향후 이용자의 후원이나 유료 콘텐츠 발행 등 다양한 수익 모델도 추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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