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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2030년 글로벌 테크기업 되겠다”…클라우드 사업 IPO도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NHN이 글로벌 테크 기업 도약을 위한 비전을 선언했다.

2일 NHN(대표 정우진)은 창립 8주년을 기념해 그룹사 임직원이 함께하는 ‘비전 10’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 2030년까지 글로벌 톱티어(Top-tier) 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먼저, 기술사업은 클라우드·인공지능(AI)·데이터·협업솔루션을 중심으로 국내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확장을 주도한다.

작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한 NHN 클라우드는 2022년 클라우드 전문기업으로 분사하고, 글로벌 매출을 증진시켜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 및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글로벌 서비스 확장을 목표로 2022년 동남아 리전 구축을 시작한다.

AI 사업에서는 중소기업들의 AI 접근성을 높인 AI 플랫폼 출시를 필두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AI 클라우드 캠 사업 확대, 자연어처리기술(NLP) 전문기업 NHN다이퀘스트와의 공조를 도모한다.

데이터 사업은 데이터통합플랫폼인 다이티(Dighty)를 중심으로 성장 중인 데이터기술 전문기업 NHN DATA의 기술 역량과 유럽 데이터솔루션 기업 뉴딥(NewDeep)의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을 결합한다.

7월 말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NHN두레이는 공공 협업툴 시장 공략 및 유연한 외부 플랫폼 연동 전략을 통해 장기적으로 협업솔루션을 넘어 글로벌 통합 SaaS(Software-as-a-Service)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커머스 사업은 계열사 최초 2023년 IPO 추진을 발표한 NHN커머스가 견인한다. NHN에이컴메이트(중국)와 일본 커머스 법인과 협력해 한-중-일을 허브로 둔 아시아e커머스 테크 리더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또한 ‘패션고’로 미국 패션B2B 마켓 플레이스 1위에 안착한 NHN글로벌은 북미 B2B e커머스 마켓플레이스 1위, 연거래액 10조를 목표로 엔터프라이즈 리테일러 공략 및 풀필먼트 서비스 확대 등 투자를 지속한다.

콘텐츠 부문 게임 사업은 글로벌 IP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신규 투자로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NHN플레이아츠는 333프로젝트(3개 스튜디오별 3개 프로젝트 진행, 각 30% 인력을 신작에 투입)를 전개한다.

이와 함께 NHN코미코는 ‘한-미-일 글로벌 원빌드’ 전략으로 더 많은 글로벌 유저를 확보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일본, 한국,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 웹툰 플랫폼 코미코는 이후 ‘포켓코믹스’라는 이름으로 북미시장에도 서비스를 안착시켰다.

마지막으로 NHN페이코는 페이코오더, 캠퍼스존, 식권 등 오프라인 결제시장을 적극적으로 파고드는 전략을 세웠다. 2030세대를 공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및 공공서비스 확대로 국민의 일상이 되는 생활플랫폼이 되겠다는 계획이다.

NHN 정우진 대표는 “NHN이 만들어낸 지난 8년의 역사가 도전과 열정의 기록이자 동료들과의 협동 정신이 빚어낸 시간이었다면, 앞으로의 도약기는 새로운 동력으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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