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기자] 'RAD 게임 툴'의 최신 게임 데이터 압축 기술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게임 및 게임엔진 개발사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압축 기술 솔루션 '우들(Oodle)'을 언리얼 엔진에 통합하는 한편, 우들의 최신 기술을 언리얼 엔진 '깃허브(GitHub)'를 통해 무료로 배포한다고 5일 밝혔다.
우들은 전 세계 2만5000여 게임 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게임 소프트웨어 업체 'RAD 게임 툴'의 크로스 플랫폼 데이터 압축 솔루션이다. 앞서 지난 1월 에픽게임즈는 RAD 게임 툴의 인수를 발표한 바 있다.
에픽게임즈에 따르면 우들은 게임의 다운로드 크기를 줄이고 레벨을 훨씬 빠르게 보여준다. 또한 네트워크 패킷을 압축해 대역폭에 드는 비용을 절약해주며, 게임 다운로드 시간을 단축시켜 플레이어 경험 향상을 돕는다.
우들 솔루션은 '우들 데이터 컴프레션'을 비롯해 '우들 텍스처', '우들 네트워크 컴프레션', '우들 로스리스 이미지 컴프레션'으로 구성된다. 우들 데이터 컴프레션은 게임 데이터를 위한 가장 빠르고 높은 비율의 압축기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각 용도마다 적합한 압축기를 사용할 수 있다.
우들 텍스처는 그래픽처리장치(GPU)용 블록 압축 텍스처의 크기를 최대 50%까지 대폭 줄여주며, 우들 네트워크 컴프레션은 UDP 또는 TCP 패킷을 크게 압축해 플레이어 및 서버의 대역폭을 절약해준다. 우들 로스리스 이미지 컴프레션은 매우 빠른 속도로 압축을 해제해 PNG보다 훨씬 작고 빠르게 파일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에픽게임즈 관계자는 "이번에 우들 데이터 컴프레션과 우들 텍스처, 우들 네트워크 컴프레션을 통합해 먼저 배포하고, 조만간 언리얼 엔진에 추가 우들 솔루션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들 솔루션을 처음으로 사용할 경우 언리얼 엔진 깃허브를 통해 먼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기존 사용자들의 워크플로와 지원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향후 출시 예정인 언리얼 엔진 4.27 버전과 언리얼 엔진 5에서는 우들이 포함된 바이너리 버전이 지원될 예정이다.
<왕진화 기자>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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