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찾아온 '봄철 성수기'…식기세척기·로봇청소기 등 가사노동 상품 대체화 지속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결혼식·신혼여행에 들이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자 혼수 가전 소비를 늘리는 추세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식기세척기·로봇청소기 등 가사노동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제품이 밀레니얼 세대 필수 가전으로 등극했다.
4일 가전 업체들은 봄철 혼수·이사철 성수기를 맞아 ‘큰 손’으로 꼽히는 신혼부부 수요를 잡기 위해 각종 프로모션을 실시 중이다. 이는 작년 같은 시기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다.
작년 3~5월 성수기엔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산에 소비가 주춤하는 모양새였다. 특히 냉장고·세탁기·TV 등 고가 제품들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살펴보고 상담받은 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혼식 연기와 함께 혼수가전 구매를 미루는 사례는 물론 외출을 극도로 조심하던 상황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발길 역시 뜸해질 수밖에 없었다.
올봄은 이전과 같은 결혼 성수기 모습을 회복하는 모습이다. 가전 오프라인 매장을 리뉴얼하거나 새로 개장한 경우 소비자 발길이 몰리기도 한다. 오픈 특수로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여러 가지 가전 제품을 구매할 때 유리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롯데하이마트 압구정점은 지난 26일 리뉴얼 오픈 이후 3일간 1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최단 시간 기록적인 매출이라는 분석이다.
작년 결혼식·신혼여행에 큰 비용을 쓰지 못하게 되자 프리미엄 가전을 대신 구매하는 ‘혼수 플렉스(Flex·사치를 과시하는 소비행위)’ 흐름이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종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결혼식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고 오프라인 매장 방문 역시 어느정도 익숙해졌다. 전자랜드에 따르면 지난해 고객 1인당 평균 가전제품 구매액이 전년대비 12%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전대비 가전제품 소비에 더 많은 지출을 했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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