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레인지·식기세척기·음식물처리기 크기·방식별 신제품 증가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전례 없는 분위기 속 연말을 맞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방역 당국 방침에 따라 내년 1월3일까지 5인 이상 모임이 금지되면서 연말 외식 모임도 어렵게 됐다. 이에 올해는 집에서 가족 혹은 소수 지인들과 ‘홈파티’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집에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고 마무리하기까지 전 과정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주방가전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들어(2020년 1월1일~12월23일) 판매한 전기레인지·식기세척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2%와 145% 증가했다. 특히 음식물처리기는 같은 기간 68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장기화되면서 식사 준비부터 정리까지 간편하게 도와주는 편리미엄 가전이 인기”라며 “특히 음식물처리기는 남은 음식물을 잘게 분쇄하고 간편하게 버릴 수 있어 위생에 관심이 높은 고객 구매 문의가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전기레인지는 가스레인지보다 청소가 쉽고 조리시간이 빠르다. 유해가스 발생도 없어 가스레인지를 빠르게 대체하며 시장이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전기레인지 시장 규모는 지난해 100만대 에서 올해 120만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초반 전기레인지 시장을 주도했던 건 상판을 직접 가열하는 하이라이트였지만 최근 2~3년 전부터 자기장을 통해 용기만 가열하는 인덕션이 떠올랐다.
관련 시장이 커지면서 다양한 인덕션 제품들이 올해 등장했다. 인덕션과 하이라이트를 결합한 하이브리드형은 물론 여행용으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1구 인덕션, 고화력 제품들이 그 예다. LG전자가 최근 출시한 3300와트(W) 고화력 디오스 전기레인지는 LG전자 가스레인지(모델명: HB622AB)보다 조리속도가 최대 2.5배 빠르다. 대부분의 인덕션 상판 색상이 검정색인 것과 달리 삼성전자와 SK매직은 각각 화이트·사하라블루 글라스를 적용해 차별화를 준 제품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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