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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MS, “기술 내재화가 비즈니스 회복탄력성 핵심”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지난 2년 동안 일어난 디지털 혁신을 2개월 만에 경험했다는 사티아 나델라 MS CEO의 말처럼 이제 새로운 현실이 ‘뉴노멀이 됐습니다. MS는 국내 기업이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기술을 기업 고유의 것으로 내재화하는 ‘테크 인텐시티’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 이지은 대표<사진>는 10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많은 기업이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삼고 있다”며 “자체 디지털 역량을 구축한 기업들은 현재 위기를 더욱 빠르고 강하게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MS가 시장조사기관 IDC와 공동으로 조사한 ‘아태·한국 기업 혁신 문화’에 따르면, 국내 기업 48%는 팬데믹을 새로운 기회로 인식했다. 이중 81%는 회복탄력성 확보에 있어 혁신 능력을 중요하게 판단했다. 즉 회복탄력성은 혁신 문화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기술 집중도를 기반으로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마치 고무줄을 당겼을 때 원래대로 돌아가는 탄력성처럼 변화의 국면에 빨리 대응하는 회복탄력성을 키우려면 결국 기술집약(내재화)가 핵심”이라며 “이를 위해선 기술 플랫폼과 혁신 문화, 디지털 역량 강화, 운영 모델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조직이 높은 회복탄력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피드백 루프’와 3R을 소개하며 기업의 디지털 혁신 전략을 제시했다.

‘디지털 피드백 루프’는 MS가 제안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 모델로 데이터와 인텔리전스를 핵심에 두고 있다. 고객에서 직원, 영업에서 제품까지 모든 비즈니스를 디지털로 연결하는 개념이다.

이때 각각 영역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연결시키고, 인텔리전스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창출할 수 있다. 기업은 이를 통해 ▲직원 역량 강화 ▲고객 접점 확대 ▲고객과 직원을 위한 운영 최적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반의 제품 혁신 등을 실현하고 지속성장 모델을 수립한다.

조직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디지털 혁신을 이루는데 필요한 3R도 강조했다. 3R은 이 대표는 “3R은 대응(Respond)과 회복(Recovery), 재구상(Reimagine)을 뜻하며 이는 기업마다 대응하는 방식이 다르다”며 “데이터와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수용하는 재구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MS는 디지털 피드백 루프와 3R을 적용한 다양한 국내 사례를 소개했다. 온라인 개학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기존 서버 1500배를 긴급 증설하고 전국 중·고교생 최대 300만명이 동시접속 가능한 공교육 인프라를 마련한 EBS를 비롯해 보안성 높은 비대면 환경을 조성한 SK건설, OTT 서비스 플랫폼 웨이브 등이 대표적이다.

웨이브는 서비스 고도화 및 해외진출 지역 확장을 위해 전사 IT 환경을 클라우드로 이전했다. 현재 웨이브 직원은 100% 재택근무를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은 볼류메트릭 기술을 기반으로 ‘점프 스튜디오’를 구축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했다. 이처럼 기술에 집중하는 디지털 역량이 기업의 혁신문화 육성의 기반이 된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MS 스스로도 코로나 팬데믹에 대응해 6단계에 걸친 하이브리드 워크플레이스 대응 지침을 만들어 따르고 있다”며 “한국의 경우 재택근무를 기본으로 하되 꼭 필요할 때만 사무실에 나와서 일하는 4단계(soft open)에 해당하는데,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이를 뒷받침하는 업무 환경을 함께 만드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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