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B급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못난이 감자·고구마 등 흠집 있어 폐기되던 농산물들이 대형마트에서 모두 소진되는가 하면 반품·재고 상품만 모아서 판매하는 ‘리퍼브 매장’도 생겨난다.
리퍼브 제품은 소비자 단순 변심으로 반환되거나 전시 제품을 분해, 세척, 부품 교환, 제품 테스트 등 새 제품과 동일한 과정으로 재생산한 제품을 의미한다. 위생은 물론 기능과 성능면에서 새 제품과 비교해 손색이 없다. 그럼에도 새 제품에 비해 큰 할인폭으로 구입할 수 있어 ‘친환경 소비’·‘착한 소비’로 주목받고 있다.
널리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정수기나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등 일부 렌털 제품들도 리퍼브 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다. 알뜰한 소비를 원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자원 재사용을 바탕으로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단 코웨이와 SK매직, 청호나이스 등 회사별로 리퍼브 제품 판매군과 할인율, 판매 방식이 달라 구매 전 꼼꼼히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LG전자와 쿠쿠는 리퍼브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코웨이는 2008년부터 리퍼브 제품 판매를 시작하고 있다. 12개월 내 반환된 제품 중 상태 좋은 것을 선별해 정상가 대비 약 15~30% 할인해서 판매한다. 현재 공기청정기와 비데만 판매 중이다. 구매 방식도 새 제품과 동일하다. 홈페이지에서 검색하거나 고객센터 혹은 담당 코디에게 문의하면 된다. 리퍼브 제품 재생산은 포천공장에서 전담하고 있는데 국내 최초로 리퍼브 공정과 재활용 공정이 동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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