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라인플러스(LINE PLUS, 대표: 신중호)와 계열사가 2020년 하반기 소프트웨어 개발 신입 라이너(LINER, 라인 임직원) 공개채용을 시작한다.
이번 채용은 상반기와 동일하게 필기테스트와 면접을 포함한 모든 전형이 ‘100%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집 법인은 라인플러스, 라인비즈플러스, 라인파이낸셜플러스, 라인스튜디오 총 4개 법인이며, 모집 부문은 ▲서버 ▲클라이언트 ▲클라우드/빅데이터로 라인 앱은 물론, 커머스, 핀테크,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용이 진행된다.
지원서 마감은 9월 7일로 온라인 코딩테스트, 온라인 필기테스트 및 서류전형 이후 1, 2차 화상 면접을 거쳐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 합격자 입사 일정은 올 11월부터 2021년 1월 사이로 법인별로 상이하며, 공개채용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제 라인 홈페이지에선 각 분야별 지원자들에 대해 입사 후 담당할 업무, 필요 스킬, 취업에 도움이 되는 사업경험 등 구체적 사항이 소개돼있다. 다만 구직자들이 궁금해 할 만한 라인의 인재상, 기술 이력 외에 입사에 도움이 될 만한 노하우와 복지, 조직문화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본다.
▲라인 및 계열사가 공통적으로 중요시 하는 인재상이 있다면?
라인은 자기 일을 주체적으로 찾아 나서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가 모이는 곳이다.
▲개발 등에 있어서 팀웍이 중요한데 이를 사전에 어떻게 파악하거나 교육과정이 있는지.
입사 시 협업을 위한 툴 활용, 조직 간의 R&R 이해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메신져나 다자간 화상회의 등으로 수시로 업무 진행상황에 대해 공유해 구성원들 간에 긴밀한 협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툴을 활용하고 있다.
▲신입 모집에 연령제한 혹은 경력제한이 있는지?
연령 제한은 없으며, 지원 자격은 다음과 같다.
- 2021년 2월 학사/석사 학위 취득 예정 또는 경력 2년 미만의 학사/석사 학위를 보유하신 분
-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출장의 결격사유가 없으신 분
▲이력서 제시 시 경력에 있어서 어떤 점을 부각하거나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신입 LINER로 지원자에게 면접관이 궁금한 것은 업무를 함께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소양을 갖추었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는지 등이다. 이러한 부분을 잘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과제 등을 통한 본인의 경험, 그 과정에서 본인이 얻은 본인의 성장과 성과에 대해서 충실히 적어주면 좋다. 또한, 프로젝트나 본인이 작성한 깃(git) 등을 함께 첨부해 주면 검토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내 복지 및 라인만의 차별화된 복지나 정책이 있다면?
매월 워킹데이에 따라 정해지는 기준근무시간 내에서 개인이 자유롭게 일/주별 근무시간을 선택하여 일과 생활의 균형을 찾도록 하는 스마트근무제를 시행중이다. 다만 라인은 코로나가 확산되던 2월 말부터 재택근무를 실시해, 현재까지 재택근무를 진행 중이다.
또한, 2020년 12월까지 조직별 선택근무제를 실시한다. 조직별/업무별 최적의 일하는 방식을 찾고, 궁극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근무형태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각 조직별 상황에 따라 100% 재택근무부터 주N일 오피스 출근까지 다양한 근무형태를 실험 중이며, 입사 시 배치 조직의 근무형태를 적용받게 된다.
이밖에 글로벌한 업무경험과 사내기술교육, 어학스터디 등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스탠딩 데스크, 최신 사양 업무기기, 사내 카페 등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생활 면에선 건강검진(가족 1인 추가 지원), 365일 24시간 의료 상담, 사내 마사지, 건강 조식 제공과 입사 시 지급된 복지비용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헬스/교습, 통신비 등으로 전환해 사용 가능하다.
이밖에 배우자와 부모, 자녀까지 케어하는 상해보험 가입, 미취학 자녀를 위한 보육시설 운영과 어린이집 외에도, 국내 기업 최초 '육아 백업 케어' 센터를 운영중이며 국내 최고 수준의 휴양시설 이용 및 리프레시 휴가 지원과 임직원 대출, 식비, 네이버 쇼핑 지원금 등 각종 비용을 지원한다.
▲현재 진행하는 신입모집의 채용규모(계열사별 모집수)는.
국내의 경우 총 4개 법인(라인플러스, 라인비즈플러스, 라인파이낸셜플러스, 라인스튜디오)에서 두 자릿수 규모의 신입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계열사별 규모는 별도로 밝히지 않고 있지만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각 오피스에서도 활발하게 채용을 진행 중이다.
▲라인의 직급 체계 및 승진 구조, 호칭 등은?
라인은 유연한 호칭체계를 가지며 직급이 없는 수평적 조직 문화를 지향하는 곳이다. 지시가 아닌 토론을 이끌어내는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