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한국국제회계기준 2020년 2분기 연결 실적으로 매출 9529억원, 영업이익 978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각각 전년동기 대비 30%, 142%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률은 10.3%다.
지난 2분기 실적 성장은 카카오톡 기반 광고와 커머스 사업 확대, 신사업 부문, 글로벌 유료 콘텐츠 사업이 이끌었다.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 증가, 전년동기 대비 51% 증가한 4927억원이다. 전년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톡비즈 매출은 카카오 비즈보드 매출 확대와 커머스 매출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1%, 전년동기 대비 79% 증가한 2484억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증가, 전년동기 대비 14% 감소한 1175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6%, 전년동기 대비 149% 증가한 1268억원으로 집계됐다. 2분기에도 전분기에 이어 모빌리티 신규 사업의 매출 성장세가 높았으며 카카오페이의 금융 서비스 확대 역시 성장을 견인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8% 증가, 전년동기 대비 13% 증가한 4602억원이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카카오재팬의 글로벌 거래액 증가와 카카오페이지의 지식재산(IP) 사업 가치 확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3%, 전년동기 대비 46% 성장한 1190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재팬 픽코마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약 2.5배 성장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달빛조각사’ 등 모바일 게임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1%, 전년동기 대비 9% 성장한 1075억원을 달성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0.2%, 전년동기 대비 4% 증가한 1510억원을 달성했다. 지식재산(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전년동기 대비 1% 증가한 827억원이다.
2분기 영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10%, 전년동기 대비 23% 늘어난 8551억원으로 집계됐다. 연결 종속회사 편입으로 인한 인원 증가와 외주 인프라 확대 등이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