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지난 5~6월 ‘T맵x누구’ 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결과,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서비스는 지난 1월 출시 이후 6달만에 이용 건수가 하루 7000건에서 20만2400건으로, 28.9배 늘어났다고 22일 밝혔다.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는 운전 중에 말로 전화(문자)를 걸고 받는 서비스로, ‘T맵x누구’가 제공하는 음성 서비스 중 음악듣기를 제치고 사용 비중 2위(19.51%)에 올랐다. 1위는 목적지 검색이다.
특히 운전 중 전화 서비스 헤비(Heavy) 유저일수록 안전운전 습관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AI도입이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되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이 6월 한 달 동안 ‘T맵x누구’ 이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를 많이 이용하는 연령층은 40대(34.3%)와 50대(26.4%)였다. 이어 30대(19.6%)-60대(9.8%)-20대(6.2%) 순이었다.
특히 20대와 60대를 비교할 때,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의 이용자가 60대가 더많았으며, ‘T맵x누구’ 가입자를 고려한 사용 비중을 비교했을 때도 60대의 활용도가 더 많았다. 이는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차량 운전 상황에서, 글자 입력 보다는 말로하는 음성 UI에 60대가 더 편리성을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사생활을 중시하는 20대는 주변에 자신의 말소리가 들리는 음성UI보다는 오히려 터치를 선호한다는 해석이다. 또 어려서부터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해와 터치에 익숙한 것도 또다른 원인으로 분석됐다.
‘T맵x누구’ 중 ‘운전 중 전화·문자 보내기’ 이용건수는 전체의 19.51%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음악서비스 이용은 10.71%, 날씨문의는 1.67%에 그쳤다.
‘T맵x누구’ 가입자 기준, 남성:여성의 비중은 55:45 정도다. 하지만 ‘T맵x누구’ 중 ‘운전중 전화걸기’ 서비스는 남성의 사용 비중이 두배 정도 많았다. 연령별로는 30~50대는 ‘운전중 전화걸기를 사용하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2.3대1 정도였지만, 20대(3.1대 1), 60대(2.8대 1)의 경우는 차이가 더 커졌다.
SK텔레콤 이해열 카 라이프 사업 유닛장은 “빠르게 이용자가 늘고 있는 ‘T맵x누구’ 이용 행태 분석을 통해 음성 UI의 특장점 등을 알 수 있다”며 “음성 UI에 기반한 다양한 기능개발을 통해 이용자들의 ‘T맵x누구’ 활용도를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