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지트는 카카오와 카카오 공동체들이 내부에서 쓰는 업무 협업도구로 지난 2월부터 외부 공개테스트(오픈베타)가 시작된 바 있다. 팀, 프로젝트, 임시조직(TF) 등 기업 내 다양한 조직 간 협업에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기 위해 제작됐으며 기업별 아지트를 개설하고 업무 목적에 따라 게시판 역할을 하는 ‘그룹'을 다양하게 만들어 아지트 멤버들과 소통을 나눌 수 있다.
아지트의 가장 큰 장점은 특정 주제에 대한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면서 의사소통이 가능한 커뮤니티 사용자환경(UI)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업 부서의 멤버라도 마케팅 부서의 공개된 그룹 내 게시글을 통해 현재 진행되는 마케팅 프로젝트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전체적인 업무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유용한 부가 기능으론 ▲글 작성 시 @멤버아이디로 해당 멤버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는 ‘멘션’ ▲그룹 멤버 간 스케쥴을 공유할 수 있는 ‘일정’ ▲공동 편집이 가능한 ‘노트’ ▲나에게 도착한 멘션과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피드백을 모아볼 수 있는 알림센터 ▲1:1 및 그룹 대화 ▲PC에서 제공하는 영상 통화 기능으로 화상 회의 가능 ▲소속이나 직군 등 공통점이 있는 아지트 멤버들을 '팀'으로 묶어 멘션을 보낼 수 있는 ‘팀’ 기능 ▲같은 팀에 소속된 멤버들의 아지트 활동 내역을 볼 수 있는 ‘이벤트 스트림’ 등이 있다.
카카오는 “전 세계적으로 기업용 협업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만큼,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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