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만명 중 9명(0.09%)은 상반기에만 1000만원 이상 결제하기도
- 30대 남성이 게임업계 ‘돈줄’…올 상반기 평균 결제 금액 271만원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지난 상반기, 모바일게임 이용자 100명 중 3명(2.99%)은 100만원~499만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1000명 범위로 확대하면 그 중 15명(0.15%)은 500만원~999만원을 썼고 1만명으로 조사대상을 늘리면 9명(0.09%)이 1000만원 이상을 모바일게임에 쓴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를 운영하는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6년 상반기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 보고서’를 12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0.15% 고액 결제 이용자가 41%의 매출 기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게임에 연간 100만원 이상을 써야 고액 결제 이용자로 봤다. 고액 결제자는 앞서 언급한대로 100만원~499만원, 500만원~999만원, 1000만원 이상으로 분류했다.
연간 50~99만원을 쓰는 이용자는 100명 중 7명(6.98%), 11만원~49만원을 쓰는 이용자는 14명(13.97%) 수준이다. 대부분의 결제 이용자(75.82%)는 연간 10만원 이하의 돈을 썼다.
이용자들이 가장 돈을 많이 쓰는 장르는 역할수행게임(RPG)이다. 지난 상반기 기준 평균 결제 금액이 59만원이다. 액션이 40만원, 스포츠가 35만원, 전략이 25만원으로 각각 평균 결제금액을 기록했다. 돈을 많이 쓰는 장르일수록 이용자들의 체류시간(플레이시간)도 길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세계라이브쇼핑, ‘물에 녹는 테이프’ 등 친환경 포장재 도입
2025-05-20 14:50:53지브리풍이 남긴 ‘AI 저작권 논쟁’…AI 시장 내 뉴스 가치는 어떻게 산정할까
2025-05-20 14:50:37롯데홈쇼핑, 패션·뷰티 단독 브랜드 앞세워 해외 공략 박차
2025-05-20 14:33:36IPX, 英 '캣닙즈' IP 韓·中 독점 사업권 확보…IP 비즈니스 넓힌다
2025-05-20 10:55:48"스윔웨어·샌들 매출 껑충"…W컨셉, '얼리 서머족' 바캉스룩 인기몰이
2025-05-20 10:53:49카카오게임즈, 6월 신작 '크로노 오디세이' 글로벌 CBT 발표
2025-05-20 10:53:27“공시 이어 로스쿨까지"…학습 앱 오르조, 성인 교육 시장 본격 진출
2025-05-20 10:45:32컴투스홀딩스, '플레이엑스포'서 플랫폼 '하이브' 알린다
2025-05-20 10:2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