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후 7시 정식 서비스…이용자제작콘텐츠(UGC) 핵심 재미요소
- LoL 등 일부 게임에 쏠린 시장 구조 변화 여부에 업계 관심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넥슨이 12년 만에 최대 시험대에 선다. 지난 2003년 출시돼 지금의 넥슨을 있게 한 메이플스토리의 정통 후속작 ‘메이플스토리2’가 곧 정식 서비스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성공 기원을 담아 메이플스토리2의 출시 일정을 7월 7일 오후 7시로 맞췄다.
전작 메이플스토리는 전 세계 이용자 1억명을 확보한 초대형 히트작이다. 국내에선 지난 2011년 단일 온라인게임 최대 규모인 동시접속자 63만명을 기록한 바 있는 등 꾸준한 인기를 유지해왔다. 그만큼 이용자층이 두텁다. 메이플스토리2 출시에 업계가 주목하는 이유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2의 주된 재미요소로 이용자제작콘텐츠(UGC)를 내세우고 있다. 예를 들면 이용자가 게임 내 의상을 직접 만들 수 있다. 같은 동호회 사람이라면 단체복을 맞출 수도 있다. 대지를 구입해 집을 짓고 가구 등으로 내부를 꾸미는 것도 가능하다. 다른 이용자에게 인테리어 아이템을 팔 수도 있다.
물론 메이플스토리2 역시 대박 여부는 미지수다. 하지만 메이플스토리2가 대박 가능성에 가장 근접한 게임이라는 것에 대다수가 동의하고 있다. 전작으로 확보한 이용자층이 워낙 두터운데다 업계 최고 수준인 넥슨의 퍼블리싱 역량이 집중될 경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메이플스토리2가 부진할 경우 온라인게임 시장 침체기가 더욱 길어질 수 있다는 얘기도 된다.
이럴 경우 올 하반기 뒤이어 나올 온라인게임들의 성공 부담이 덩달아 커지게 된다. 이 부분에서 메이플스토리2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모바일게임으로 넘어간 이용자들의 시선을 온라인게임으로 끌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김진만 넥슨 디렉터(메이플스토리2 개발총괄)는 “언제든지 즐겁고 편안한 놀이터 같은 게임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성공 의지를 강조한 바 있다. 또 김 디렉터는 “정식 오픈때는 더 많은 즐길거리와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보여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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