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삼성전자(www.samsung.com/sec 대표 권오현, 윤부근, 신종균)가 16일(현지시각)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세빗2015’에서 기업 대상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처음으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IoT 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으로 차세대 기업환경의 청사진을 제시하며 기업거래(B2B)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나섰다. 최고마케팅 책임자(CMO) 홍원표 사장은 행사 첫날 기조연설에서 IoT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과 기업에 가져 올 경영혁신의 가능성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소개해 관심을 집중시켰다.
우선 유통, 교육, 의료, 물류, 호텔, 금융 등 B2B 6대 분야, 50여개 협력사의 솔루션을 포함한 총 90여 개의 솔루션을 선보이고 산업 분야별로 적용된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IoT 기술을 적용한 기업의 사무실과 유통 매장 체험 공간을 마련, 미래 기업 환경을 제시했다.
예컨대 사무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사무실에 들어오는 순간 자동으로 조명이 켜지고 PC 네트워크와 스마트폰 보안이 활성화된다. 유통 매장 체험 공간에서는 제일모직의 패션브랜드 ‘빈폴’ 매장에서 성공적으로 상용화한 ‘디지털 유통 솔루션’을 선보였다. 전자태그(RFID)를 활용한 ‘디지털 유통 솔루션’은 고객이 옷을 집어 드는 순간 매장 안에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옷에 대한 상세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등 효율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하며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폭스바겐과 함께 커넥티드카 솔루션도 시연했다. ‘갤럭시S6’와 중형 세단 파사트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연결, 운전자가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차에서도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자동차 업체는 개발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스마트폰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도입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활용한 다양한 모바일 헬스 솔루션도 선보였다. 소형 센서가 운동을 하고 있는 환자의 심박•혈압 등 건강상태를 측정•분석해 의료진에게 전달하는 등 원격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모바일 심질환자 운동코칭 솔루션’이 주목을 받았다.
홍원표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기업 분야에 IoT를 적용하면 생산성•수익성뿐만 아니라 고객가치 역시 대폭 높일 수 있다”며 B2B 분야 IoT의 무한한 가능성을 강조했다. 또한 “재고관리, 에너지 효율화, 사업 프로세스 최적화 등에 IoT를 적용해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에 일대 혁신을 이룰 수 있다”고 내다봤다.
동시에 호환성이 높은 스마트싱스의 플랫폼을 도입하고 데이터 분석의 노하우를 축적하기 위해 헬스•스마트빌딩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과제를 진행 중인 삼성전자의 대응책을 제시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세빗2015에서 B2B 브랜드 ‘삼성 비즈니스(SAMSUNG BUSINESS)’도 처음 공개했다. 기업이 추구하는 미래를 현실화할 기술과 역량을 갖춘 진정한 사업 협력자로서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브랜드를 도입하기로 했다. B2B 분야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의 신뢰를 받는 동반자로서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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