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모바일 앱의 다운로드 수를 늘리는데 드는 광고비(설치당과금, CPI) 수준에 대한 국가별 조사에서 프랑스가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경우 미국보다 많은 비용이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 세계 앱 다운로드 시장 점유율(13%)이 높으면서 광고비가 저렴한 국가는 중국이다. 인도네시아는 9%의 시장 점유율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비용을 기록했다. 프랑스는 인도네시아의 10배의 광고비가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업체 인모비가 2014년 3분기 앱 인사이트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www.slideshare.net/inmobikorea/2014-3-42215689)에 따르면 모바일 앱 CPI 측면에서 전 세계 국가 중 프랑스 시장 진입이 가장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 시장 경쟁이 치열했다.
현재 미국,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가 총 앱 설치 수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감안하면 국내 업체들의 글로벌 진출 필요성이 재확인된 셈이다.
앱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는 사용자들은 인도네시아에 있다. 1인당 평균 앱 다운로드 건수에서 인도네시아가 6개, 말레이시아가 2.7개, 필리핀이 2.7개를 기록했다. 전 세계적 평균은 1.7개 이고, 미국은 평균 1.8개를 기록했다.
다운로드 수를 올리는데 드는 광고비는 전략 게임이 가장 비싸게 나타났으며 시뮬레이션과 카드 게임이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김대선 인모비 한국 대표는 이번 보고서에 대해 “월별 8억명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서빙중인 방대한 글로벌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빅데이터를 분석했다”며 “다양한 인사이트를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통신3사, MWC25서 'AI 각축전' 예고…유상임 장관 깜짝 회동할까
2025-02-23 14:57:14[OTT레이더] 인생을 건 머니게임이 시작됐다, 웨이브 ‘보물섬’
2025-02-23 12:04:50[인터뷰]“밤 9시까지 AI 열정!”...’KT에이블스쿨 전형’이 신설된 이유는?
2025-02-23 09:00:00연간 통신분쟁 전년 대비 22% 급증…”이용계약 관련 분쟁이 절반”
2025-02-21 17:39:30[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스터디그룹·선의의 경쟁 봤지?"…와이랩, 이제는 '넷플릭스'다
2025-02-23 16:48:11신작 시험대, ‘스팀 넥스트 페스트’ 개막… K-게임도 출전 준비 완료
2025-02-23 12:03:00[툰설툰설] 신분차이 로맨스…재벌과의 인터뷰 vs 품격을 배반한다
2025-02-23 11:42:17SM·카카오엔터 합작 英 보이그룹 '디어앨리스' 공식 데뷔
2025-02-21 17:28:39[DD퇴근길] 계속되는 '망 사용료 갈등'…MWC, 논의의 장으로
2025-02-21 17:28:2229CM, 상반기 ‘이구홈위크’ 전년비 거래액 2배 돌파…“주방용품·홈 패브릭 상품 추천 적중”
2025-02-21 16:2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