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업계에 따르면 모바일을 포함한 멀티플랫폼 엔진으로 유명한 유니티테크놀로지스가 유니티5 신규 버전을 발표한데 이어 PC온라인게임 시장에서 명성을 얻은 에픽게임스가 언리얼엔진4의 새로운 가격 정책을 앞세워 멀티플랫폼 시장 공략의 본격화를 선언했다.
그동안 두 엔진은 큰 충돌 없이 각자 영역에서 아성을 쌓아왔다. 유니티엔진은 대형 게임 개발에 약점을 보였지만 많은 모바일게임 개발자들의 선택을 받았고 반면 언리얼엔진은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대형 온라인게임 위주로 탄탄한 고객사를 확보해온 바 있다.
그런데 이번 두 엔진의 변화로 서로의 영역이 겹치게 됐다. 결국 두 엔진은 같은 시장을 놓고 치열한 시장 다툼을 벌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유니티테크놀로지스가 미국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첫 공개한 유니티5 신규 버전을 보면 웹브라우저에서 게임 그래픽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웹기반그래픽라이브러리(WebGL) 지원 등으로 유연한 플랫폼 정책을 그대로 가져가되 이전 버전 대비 결과물의 3D 그래픽 품질을 대거 끌어올릴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적용했다. 실시간 광원효과를 위한 엔진 편의성 강화가 눈에 띈다.
특히 5억개 이상의 모바일게임을 연결한 교차홍보(크로스프로모션) 네트워크에 자사의 게임 광고를 올릴 수 있도록 돕는 ‘유니티 클라우드’ 기능도 이번 5버전에서 볼 수 있는 주된 변화다.
유니티테크놀로지스코리아 측은 유니티5에 대해 “결과물의 그래픽 품질이 크게 좋아지고 복잡한 과정 없이 바로 웹상에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전체적으로 유니티엔진의 편의성이 향상되고 개발 작업이 손쉬워졌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픽게임스는 지난 2012년에 발표한 언리얼엔진4의 몸값에 변화를 줬다. 19일(현지시각) 미국 GDC에서 언리얼엔진4 멤버십 라이선스 출시를 알린 것이다.
그동안 언리얼엔진은 ‘결과물의 품질은 보장하지만 값비싼 엔진’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이번에 월 19달러(약 2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 정책을 앞세워 시장 저변 확대를 도모한다. 단 게임 정식 출시 후 수익의 5%가 로열티 조건이다.
특히 회사 측은 월정액 라이선스에 언리언엔진의 C++ 소스코드까지 제공한다. 그동안 엔진 소스코드는 게임업체가 대형 게임을 만들기 위해 대규모 라이선스 계약을 맺을 때 제공돼 왔다. 이를 통해 게임사가 엔진 및 게임 최적화를 진행했는데 이번 가격 정책으로 이 같은 이점을 모바일게임 등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개발자들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에픽게임스코리아 측은 “그동안 라이선스 정책은 소규모의 개발자들의 진입 장벽이 높았는데 이번 멤버십 라이선스는 그런 측면에서 파격적이라고 볼 수 있다”며 “가장 최신 버전의 언리얼엔진4는 안드로이드까지 충실하게 지원돼 국내에서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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