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한주엽기자] 삼성전자가 스마트워치 ‘갤럭시 기어’를 공개한 가운데 미국 퀄컴도 같은 종류의 제품을 선보였다.
4일 퀄컴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모바일 생태계 컨퍼런스 ‘업링크 2013’을 개최하고 독자 기술로 개발한 스마트워치 ‘톡(Toq)’을 공개했다. 톡은 올 4분기부터 온라인 사이트 등을 통해 판매된다. 가격은 300달러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퀄컴은 그러나 톡이 ‘한정판’임을 강조하고 완제품 사업에 진출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말하자면 톡에 탑재된 독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려 부품 판매을 늘리고 개발자 생태계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퀄컴은 업링크 행사에 참여한 개발자, 업계 관계자 1000명(선착순 신청)에게 톡을 무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톡에는 퀄컴의 독자 기술인 미라솔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미라솔은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 공정으로 제작되는 디스플레이 패널로 액정표시장치(LCD)와는 달리 광원 없이도 화면 구현이 가능하다. 햇빛에 직접 노출돼도 종이 신문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명암비와 반사율을 구현한다는 것이 퀄컴 측의 설명이다. 별도 백라이트가 필요 없기 때문에 얇고 전력 소모량도 매우 적다.
퀄컴의 독자 무선충전 기술인 ‘Wi파워 LE’도 적용됐다. 충전기 위에 톡을 올려두면 자동으로 충전이 이뤄진다. 함께 제공되는 블루투스 헤드셋도 무선으로 충전을 할 수 있다. 톡과 헤드셋간 통신은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한다.
폴 제이콥스 퀄컴 최고경영자(CEO)는 “스마트워치 톡은 두 번째의 스마트폰 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라며 “사용자가 알아야 할, 알고 싶은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식스센스 기술의 집합체”라고 설명했다. 그는 “퀄컴이 구현하고자 하는 모바일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톡을 개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하는 톡은 전화 통화, 문자 확인, 일정 알림, 날씨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퀄컴은 자사의 P2P 기반 오픈 N스크린 앱 개발 플랫폼 ‘올조인(All Joyn)’과 건강 관련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플랫폼 ‘투넷(2net)’을 통해 다양한 혁신 기능이 톡에 추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퀄컴 관계자는 “독자 생태계를 확대해 웨어러블 컴퓨팅 같은 미래 시장을 준비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샌디에이고(미국)=한주엽 기자>powerusr@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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