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쏟아지는 중소기업 IT지원 정책…클라우드 전략에 주목

- 한정된 비용, 클라우드 등 신기술로 IT지원 극대화 방안 모색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현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 정책이 속도를 내면서 중소기업 IT환경 및 운영 개선을 위한 지원 정책이 연이어 쏟아지고 있다.

 

그동안 예산제약으로 인해 정보화 수혜를 받지 못했던 중소기업에 클라우드 등 새로운 IT기술과 기존 IT자원을 개방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는 정부 정책에 중소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9일 정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클라우드 기반 경영 플랫폼 구축 및 슈퍼컴퓨터 서비스 제공 등 중소기업 IT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그동안 정부의 중소기업 대상 정보화 지원사업은 예산 및 시스템 구축 부담 등으로 소규모·영세기업이 소외되는 등 정보화 격차 심화를 초래한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 등 비용절감이 가능한 IT기술이 활성화되면서 기존의 중소기업 IT지원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은 중소기업 정보화 지원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중소기업형 경영혁신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클라우드 기반 중소기업형 경영혁신플랫폼’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공동활용시스템(플랫폼)을 구축하고, 온라인상에서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SaaS 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특히 이번 서비스가 주목되는 것은 정부가 플랫폼 구축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Provider) 역할까지 한다는 점이다. 기정원 측은 “정부 주도에 의한 중소기업형 클라우드 맞춤형 서비스로는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플랫폼 사업을 통해 중기청 및 기정원 등은 전사자원관리(ERP) 등 기본 솔루션과 업종별 특화 솔루션을 개발해 자체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특정업종(제품) 표준원가 산정 및 품질관리 솔루션, 인쇄업종 공동물류관리 솔루션 등 업종별 협업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되는 IT솔루션은 IT업체에 개발을 의뢰해 결과물을 중소기업청이 소유하는 개념으로 정부가 솔루션을 직접 유지보수하고 서비스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기정원 관계자도 “기정원이 IT업체에 위탁 개발 후 성과물은 정부 소유가 원칙”이라며 “다만 개발을 담당한 IT기업에 전용실시권을 부여해 제한없이 사용토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반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서 비용도 저렴하게 책정될 전망이다. 기정원은 경영혁신플랫폼 서비스를 일정기간 무료로 제공한 후 유료화를 추진할 계획을 검토 중에 있다.

 

기정원 관계자는 “유료화 시행시기는 다소 유동적이며 처음 무료 기간은 정부에서 유지보수 비용을 지불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용자(중소기업)에 과금해 IT기업의 유지보수 비용으로 충당하려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7일 미래창조과학부는 국가초고성능컴퓨터(슈퍼컴퓨터) 자원을 자본과 기술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88년부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국가슈퍼컴퓨터를 설치해 국가연구개발을 지원해 왔지만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필요한 관련 SW 수급의 어려움과 기술개발 지원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실제 중소기업에서의 슈퍼컴퓨터 활용도는 높지 않았다.
 
이에 따라 미래부는 중소기업의 슈퍼컴퓨터 활용 활성화를 위해 올해 20개 내외의 중소기업을 선정해 슈퍼컴퓨터의 무료사용 지원, 관련 SW 무료제공, 기술개발을 위한 전문 인력 지원을 통해 혁신적인 성공모델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필요한 공학해석 SW를 충분히 구비해 무상제공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대학 등의 전문가를 지원키로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중소기업 대상 정보화 서비스에 정부가 직접 나서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일반 IT기업들과 경쟁관계에 놓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역시 국세청의 ‘e세로’와 전자세금계산서 업체들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객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 선택은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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