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시리즈

[DD프리즘] 트래픽 몰려도 문제없는 분산 지능형 무선랜 아키텍처

- 모토로라솔루션 ‘WiNG5’, 효율적이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와이파이 환경 구축 지원

[디지털데일리 이유지기자] “100% 모든 사용자가 무선랜(와이파이)을 쓰는 환경으로 바뀐다면?”

모토로라솔루션의 무선랜 아키텍처인 ‘WiNG5’ 는 이같은 환경을 가정해 설계된 분산형 구조이다.

무선 컨트롤러에서 모빌리티 서비스와 보안, QoS(서비스품질) 등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기존의 중앙집중형(컨트롤러집중형) 무선랜 구조는 휴대폰, PC 등 점점 더 많은 기기가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추세에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모토로라솔루션의 인식이다.

중앙집중형 구조는 모든 트래픽이 컨트롤러를 경유해 트래픽을 집중화시켜 서비스 혼잡과 지연을 가중시킨다는 이유에서다.

무선 네트워크에 많은 사용자가 접속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음성(보이스), 영상(비디오) 서비스까지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무선 컨트롤러를 사용하거나 유선 네트워크까지 대대적으로 인프라를 개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최근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유선 네트워크에 대량 투자를 유발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이와 연관돼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토로라솔루션은 지난해 7월 분산 지능형 아키텍처를 채택한 새로운 무선랜 아키텍처인 ‘WiNG5’를 선보였다.

◆네트워크 접점에서 트래픽 직접 전달, 트래픽 집중화 문제 해결=‘WiNG5’ 무선랜 AP는 ‘씬AP(Thin Access Point)’를 지양한다. 대신에 QoS와 보안을 포함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빠른 서비스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비용효율적인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컨트롤러는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중앙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AP는 인텔리전스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로로 트래픽을 직접 전달(Direct Routing)한다.

따라서 컨트롤러와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걸친 트래픽 부담을 줄이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데이터와 민감한 음성, 비디오,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된 상태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WiNG5’ 제품은 무선 환경과 사용자 기기의 애플리케이션 상황을 인지해 자가 치료하는 스마트 RF 기능도 제공해 민감한 음성 및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전원 및 채널 설정을 자동으로 원활하게 조정해 고품질의 서비스를 유지하도록 해준다.

조윤순 모토로라솔루션코리아 무선네트워크솔루션(WINS) 사업부 총괄 이사는 “유선 네트워크를 대부분 사용할 때는 중앙집중형 구조도 문제 없었지만 모든 트래픽을 무선에서 이용할 때에는 적합하지 않은 구조”라며, “분산형 WiNG5는 데이터플레인과 컨트롤플레인을 분리, 실제 데이터 트래픽은 백본을 거치지 않고 최적의 경로를 찾아 네트워크 접점인 AP에서 바로 목적지로 보내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 이사는 “중앙집중형 구조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요즘 무선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대세는 분산처리가 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경쟁사들도 하이브리드 리모트AP·플렉스커넥트 또는 리모트 AP를 선보였지만, 컨트롤러에만 인텔리전스를 부여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컨트롤러·AP에 지능 부여, WIPS·방화벽 등 보안 기능 차별화=도 모토로라의 WiG5 AP는 서비스 품질과 보안을 유지하면서 직접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 가장 효과적인 경로에 따라 트래픽을 개별 기기로 전달되도록 보장한다.

AP 안에 있는 보안 기능은 전세계 무선침입방지시스템(WIPS)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에어디펜스’가 제공하는 무선탐지와 함께 네트워크 분석 센서, 방화벽 기능까지 내장돼 있다.

WiNG5 최신버전(5.2)을 지원하는 AP와 컨트롤러는 세계적인 보안 테스트 기관인 ICSA(International Computer Security Association) 랩에서 부여하는 방화벽 인증을 획득했다.

조 이사는 “컨트롤러와 AP에 보안, 품질보장 기능과 ICSA 인증까지 받은 방화벽 기능을 제공하는 업체는 모토로라솔루션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또한 모토로라솔루션은 컨트롤러에서 WIPS 기능까지 통합 제공하는 모델(4500, 6500, 95500)과 전용 WIPS 제품군도 제공하고 있다.

에어디펜스 WIPS는 무선 위험과 성능, 보안정책 준수여부를 감시하며, 위치추적 기능도 지원한다. 또 매 분 300여개의 개별 디바이스 활동 로그를 최대 6개월까지 저장할 수 있는 어드밴스드포렌식(Advanced Forensic) 기능도 지원한다.

모토로라솔루션은 지난달 성능과 효율성을 한층 높인 차세대 듀얼라디오 (Dual-Radio) AP 제품인 ‘AP 622’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무선 컨트롤러와 함께 구축할 경우 최적의 루팅 포인트, 최상의 802.11a/b/g/n 성능, 첨단 보안 및 QoS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이유지 기자> yjlee@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