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는 총 7회에 걸쳐 주요 금융 IT 현안을 중심으로, 올해 전개됐던 상황을 되짚어보고 아울러 2012년의 주요 IT혁신과제를 전망해 볼 계획이다.‘빅데이터’
다뤄볼 주제들은 ◆강화된 전자금융 감독규정과 IT조직의 변화 ◆금융권의 빅 데이터 화두 ◆ ‘스마트 브랜치’(Smart Branch) 전략의 구현 ◆ 금융 IT인프라의 보안강화 전략 ◆투자은행(IB) 구현과 IT고도화 전략 ◆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모바일 서비스 개발 혁신 (MEAP 도입과 적용, 활성화 등) ◆ 포스트(Post) 차세대 시스템 전략 ◆ 금융권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 확산 전략 등이다.
이와관련 <디지털데일리>는 오는 12월22일(목) 서울 프라자호텔 별관(그랜드볼룸)에서 ‘2012, 금융IT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2012년 금융IT 부문 감독방향(금융감독원)을 비롯해 금융IT 혁신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제시할 방침이다. <편집자>
[기획/2012 금융IT 혁신②] 빅 데이터(Big Data)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금융권의 빅 데이터(Big Data)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금융권 정보계시스템 관리자에게 빅 데이터는 2012년 한해를 아우르는 화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금융권에서 빅 데이터 대응을 위한 움직임은 뚜렷하게 감지되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다. 무엇보다 '빅 데이터'라는 분야가 금융권은 물론 일반 기업에게도 아직은 다소 생소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에선 그동안 기간계 시스템과 정보계 시스템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전산시스템의 진화가 균형을 이뤄져왔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차세대시스템의 우선 순위에 두었던 코어뱅킹(Core Banking) 중심의 기간계 시스템보다는 고객 분석및 통합을 중심으로 한 정보계 시스템의 고도화 전략에 대해 금융권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계시스템 고도화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고민은 향후 3~4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빅 데이터, 클라우드 등 기존보다 훨씬 강력하고 새로운 IT 이슈들이 화두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정보계 혁신에 빅데이터 자리잡아 = 포스트 차세대시스템 구축을 논의중인 기업은행의 경우도 정보계 시스템의 혁신이 새로운 시스템 구축에 있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한은행의 비대면채널 3.0사업, 국민은행의 스마트 브랜치 사업 등 최근 이뤄지고 있는 주요 은행들의 프로젝트는 바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제공하느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계 시스템 혁신의 근간에 바로 빅 데이터가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빅 데이터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기 보다는 ‘빅 데이터’와 ‘분석’이 맞물렸을 때 그 중요성이 부각된다.
즉 정보의 분석과 이를 통한 활용이라는 프로세스가 빅 데이터라는 말에 함축돼있는 것이다.
EMC가 지난 6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인도, 중국 등의 기업들에게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을 결합할 경우 발생하는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선행기술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빅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존 정형 데이터, 그리고 소셜네트워크(SNS)의 발달로 무수히 생성되고 있는 비정형데이터에 대한 분석이 중요해지고 있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아직 금융권은 물론 일반 기업들의 인식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데이터에 대한 분석 능력은 금융권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전망이다.
최근 삼성SDS가 발표한 ‘2011년 IT메가트렌드’에 따르면 ‘데이터 분석 및 예측’이 중요 기술로 포함됐다.
가트너도 ‘차세대 애널리틱스’와 ‘소셜 애널리틱스’ 등 분석 기술이 기업의 경쟁력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물론 금융권의 대응은 아직 빅데이터 분석에 까지 이르지는 못하고 있다. 다만 정보의 분석을 위해 조성돼야 하는 EDW(전사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은 빠르게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대부분의 금융사들은 이미 EDW(전사데이터웨어하우스) 프로젝트에 나선 상황이다.
차세대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는 신용카드사들을 비롯해 증권, 보험사와 시중은행들은 정보계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EDW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의 경우, 카드업계 최대 EDW(기업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 프로젝트로 꼽힌다. 신한카드는 올해초 차세대 EDW 플랫폼으로 오라클의 ‘엑사데이타v2’를 선정했다.
물론 신한카드가 과거 LG카드를 흡수하면서 카드업계 시장점유율 1위의 규모를 자랑하고는 있지만 이 회사가 EDW규모를 170TB(압축기준) 수준으로 정한 것은 기존 카드업계의 EDW 규모보다 3배 이상 높게 잡은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금융권에서는 EDW 구축을 통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데이터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효과적인 분석을 위한 기반 인프라 구축을 향후 수년간 꾸준하게 시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이렇게 확장된 광범위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또 거기에서 얻어진 통찰력(Insights)를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사실상 지금부터 금융권의 고민이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예측분석과 실시간 분석에 이용 "= 최근 금융권에서 예측분석의 주요한 예로 거론되는 것은 보험사의 사기방지시스템이다.
사기방지시스템은 사전에 사기 가능성에 대한 인지를 통해 거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목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이를 위해선 고객정보와 금융거래 내역, 그리고 외부 정보의 융합이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업계에선 사기방지시스템이 그나마 실시간 분석에 가장 근접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특히 이러한 사기방지시스템은 고객의 패턴분석과 지리정보 등 다양한 외부 데이터를 기반해 처리됨으로 금융권에서 빅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가늠자가 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예측 분석 외에 금융권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SNS 등의 외부 비정형 데이터에 기초한 분석작업이다. 기업은행, 하나은행을 비롯해 SNS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확산되고 있는 기업에 대한 불만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효율적인 평판 리스크 활동을 꾀하겠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금융권의 SNS 활동이 전체적으로 확산되지 않은 상황에선 일부 선도 은행들을 중심으로 관련 시스템 구축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은 기존의 BI(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빅 데이터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정보의 시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데이터가 수집됨과 거의 동시에 이를 재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을 구현함으로서 경영진의 의사결정은 물론 현업에서의 마케팅 대응 속도도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2012년 부터는 이러한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을 중심으로 한 BI고도화와 지리정보와 결합한 G-CRM의 고도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최근 하나금융그룹이 추진한 계열사 간 고객정보 통합 작업도 전 금융권을 대상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젝트 이후에는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통합할지에 대한 빅 데이터 분석작업에 대한 고민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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