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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트소프트, 모바일 광고 시장 진출 “구글•애플, 덤벼”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이스트소프트(대표 김장중)는 자회사 엠티엠미디어(mtmmedia)를 통해 모바일 광고 시장에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모바일 광고시장은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 시장으로, 국내 중소기업이 이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스트소프트는 이를 위한 광고플랫폼 ‘애드로컬 모바일’을 처음 선보였다. 아울러 안드로이드 앱(APP)에 모바일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애드로컬 모바일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개발자들에게 배포한다고 설명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는 지역에 타겟팅된 애드로컬 모바일 광고를 자신의 앱에 노출 시키고 그에 대한 광고 수익을 배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광고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스트소프트는 사용자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밀착형 지역 광고와 다양한 광고모델로 승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구글 애드몹이나 애플 아이애드 광고가 대부분 영문으로 돼 있거나 소수의 광고가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수준으로 아직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지 못하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회사측은 자평했다.

회사측은 애드로컬 광고 시스템은 모바일 광고 시장 진출을 위해 2008년부터 위치기반서비스(LBS)를 활용한 지역광고 사업을 준비해 왔으며, 2009년 3월 지역 타겟팅 광고 서비스 애드로컬을 출시해 지금까지 약 6만명의 광고주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애드로컬 광고주는 열쇠/도장 가공 점포부터, 작명소, 학원, 병원, 커피숍, 맛집, 컴퓨터 수리, 쇼핑몰 등이다.

애드로컬 모바일 광고는 텍스트 형태와 이미지 형태의 크게 2가지로 나뉘며, 각 형태별 클릭 결과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게 된다.
 
이스트소프트 김장중 대표는 “모바일 광고 시장은 향후 10년 내 PC 기반의 온라인 광고 시장을 뛰어 넘을 거대시장으로 성장이 예상된다”며, “특히 애드로컬 모바일 서비스와 같은 위치기반서비스(LBS)형 광고기법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증강현실(AR),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등의 기술과도 쉽게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사업으로도 확장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배포되는 애드로컬 모바일 SDK는 엠티엠미디어가 운영하는 온라인 지역 광고 서비스 애드로컬 홈페이지(www.adlocal.co.kr)에 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1.6 이상 버전에 적용 가능하며, 이후 시장 상황에 따라 모바일 웹, 아이폰, 바다OS, 원도우즈폰7 등 기타 스마트폰 OS용 SDK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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