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 풀HD LCD TV 시장 선점에 나섰다.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풀HD LCD TV 시장 규모는 1800대로 지난해에 비해 두 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각 제조사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신제품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삼성전자는 2008년 첫 풀HD LCD TV 신제품 '파브 보르도 550' 2종(LN40/46A550P1F)을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삼성전자의 새 화질기술을 선보이는 첫 제품이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과 ▲업그레이드 된 블랙패널 ▲스피드 백라이트 ▲DNIe+ ▲와이드 컬러컨트롤 프로 등 4가지 기술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동급최고수준인 동적명암비 3만:1의 생생한 화질을 구현했다.
삼성전자가 첫 선을 보이는 스피드 백라이트 기술은 LCD 패널 뒷면에 들어가는 광원의 밝기 조절 속도를 기존 대비 2배 이상 향상시켜 신호손상 없이 깊은 블랙을 표현한다.
대표적인 삼성전자의 화질기술 DNIe(Digital Natural Image engine)도 업그레이드 됐다.
DNIe+는 기존 대비 노이즈, 명암비, 컬러, 동영상 표현의 4가지 요소를 모두 개선해준다.
와이드 컬러컨트롤 기술은 와이드 컬러 컨트롤 프로(Wide Color ControlPro)로 업그레이드 돼 초록과 파란색 뿐 아니라 빨간색까지 넓어진 색표현 영역에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다양하고 풍부한 색을 표현한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TV시청 목적에 맞게 화면을 최적화 시켜주는 3가지 엔터테인먼트 모드(스포츠/영화/게임)가 적용됐다.
2개의 우퍼가 만들어 주는 2.2채널의 강화된 사운드도 장점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신상흥 전무는 "2008년 새롭게 선보이는 다양한 신화질기술은 화질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자부심이 만들어 낸 것"이라며 "'TV의 중심은 화질'이라는 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라고 말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2종은 각각 101cm(40인치)와 116cm(46인치)다. 가격은 각각 240만원대와 400만원대며, 80cm(32인치) 제품도 오는 2월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한국 시장을 필두로 1분기 내에 해외시장에 출시함으로써 세계 풀HD LCD TV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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