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CJ ENM 커머스 부문(CJ온스타일)이 지난해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고성장 기반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따라 외형과 수익성 모두 견조하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CJ ENM 커머스 부문은 지난해 연간 매출 1조4514억원, 영업이익 832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강화를 중심으로 TV와 전자상거래(이커머스)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원플랫폼’ 전략 효과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8.5%, 20.1%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대비 96%, 2022년 대비 132% 상승하며 모바일과 TV를 넘나드는 영상 커머스 플랫폼 경쟁력이 크게 강화됐다.
지난해 10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CJ온스타일 론칭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플랫폼 경쟁력 강화로 트렌디한 신진 브랜드들이 대거 입점하면서 상품 경쟁력이 고도화됐다.
이를 통해 ▲컴온스타일 ▲패션위크 ▲홈리빙페어 ▲뷰티어워즈 등 시그니처 캠페인도 규모화해 안정적 수익 성장 궤도에 진입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말 새벽 배송도 도입하며 빠른 배송 포트폴리오도 강화됐다.
올해 CJ ENM 커머스 부문은 2025년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초격차 경쟁력을 기반으로 대형 지식재산권(IP)을 집중 육성하고 영상 큐레이션 커머스 플랫폼 입지를 굳힌다.
이를 위해 모바일과 TV 채널 통합형 영상 콘텐츠 IP를 늘리고 티빙,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외부 동영상 플랫폼으로 확장할 대형 IP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외부 플랫폼 확장을 통해 콘텐츠 커머스에 대한 고객 경험을 극대화한다는 복안이다. 2025년 첫 통합형 대형 IP는 2월 초 론칭한 ‘겟잇뷰티’다. 겟잇뷰티는 모바일과 TV 특성에 따라 채널별로 이원화한 최초 사례다.
상품 포트폴리오 강화 측면에서는 신규 브랜드는 물론 고감도 팬덤 브랜드 및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상품 경쟁력 및 세일즈 역량 강화에 나선다. 이를 통한 원플랫폼 전략 고도화를 바탕으로 대형 브랜드들의 신상품 최초 론칭, 신진 브랜드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시그니처 마케팅 캠페인을 더욱 규모화할 방침이다.
또한 엔터 부문과 공동 IP를 기획하고 해당 IP를 활용한 단독 상품을 개발하는 등 부문 간 시너지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윤상현 CJ ENM 대표이사는 “콘텐츠 산업은 더 이상 국경도, 언어도, 장르간 경계도 없어 어느때 보다 혁신적 시도와 새로운 도전이 필요하다”라며 “K콘텐츠 제작 생태계를 선도해 온 ONLYONE IP 정신을 기반으로 2025년에는 미래를 향한 새로운 챕터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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