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올해 스마트폰을 통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청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OTT 서비스에서 숏폼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유료방송 가입률은 1인 가구를 중심으로 OTT 이동이 가속화되면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30일 이 같은 내용의 ‘2024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올해 TV 이용률은 감소한 반면 스마트폰 이용률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5일 이상 TV 이용비율이 69.1%로 전년(71.4%)보다 감소한 가운데, 주 5일 이상 스마트폰 이용비율은 92.2%로 전년(91.4%) 대비 증가하면서 두 매체 간 이용 격차는 더욱 확대됐다.
특히, 스마트폰을 필수 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이 크게 늘었다. 일상생활에서의 필수 매체에 대한 인식률은 스마트폰이 75.3%로 전년(70.0%) 대비 5.3%p 늘어난 반면, TV는 22.6%로 전년(27.2%) 대비 4.6%p(포인트) 감소하여 약 3.3배 이상으로 격차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TV 보유율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전체 가구의 TV 보유율은 94.9%로 전년(95.3%)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1인 가구의 TV 보유율은 88.9%로 전체 가구(94.9%)와 비교해 낮았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TV 보유율도 낮았다.
같은기간 스마트폰 보유율은 95.3%로 전년(94.8%) 대비 0.5%p 증가 했는데, 70세 이상에서 전년 대비 6.5%p 증가하였다. 또 스마트워치 보유율의 증가세도 지속(2022년 8.9%→2023년 12.0%→2024년 12.9%)됐다.
스마트폰을 통해 주 5일 이상 이용하는 주요 콘텐츠는 숏폼(41.8%)이었다. 뒤이어 OTT(39.4%), 실시간 스트리밍(26.2%) 등이었다.
특히, OTT 이용 시 스마트폰을 통한 이용률은 91.2%로 전년(86.3%) 보다 4.9%p 증가했다. 또 전체 이용자 기준 일평균 OTT 이용시간은 1시간10분인데, 1인 가구 기준 일평균 OTT 이용시간은 1시간23분으로 1인 가구에서 OTT 이용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OTT 이용률은 79.2%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유료 OTT 이용자 비율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OTT 서비스 유형은 숏폼(70.7%)과 OTT 자체제작 프로그램(54.3%)이었으며, 특히 전년(58.1%)과 비교하여 숏폼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유료 구독형 OTT 서비스의 광고형 요금제는 넷플릭스 및 티빙 이용자의 18.2%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형 요금제는 30대에서 가장 많이 이용(21.4%)하였으며,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 중 64.5%는 지속적인 구독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료방송 가입률은 OTT 이용 증가 등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은 91.9%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1인 가구의 유료방송 가입률은 전체 가구 유료방송 가입률에 비해 낮은 83.4%로 감소세도 지속됐다.
유료방송 사업자군별로 보면, IPTV 가입률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디지털케이블 가입률은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또 VOD 서비스 이용률 감소 추세(2023년 19.5%→2024년 18.3%)는 지속됐다.
한편, 이번 ‘2024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보고서는 방통위 누리집과 방송통계포털 누리집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며, 방송통계포털 누리집에는 본 조사에 대한 마이크로 데이터도 게시하여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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