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문대찬기자] “본사에 너무 많은 인력이 몰려있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창의성, 도전정신, 절실함 등이 많이 떨어졌다.”
박병무 엔씨소프트(이하 엔씨) 공동대표는 28일 판교 R&D 센터에서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를 더욱 복돋우기 위해선 독립 스튜디오로 가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은 분사 배경을 밝혔다. 엔씨는 이날 ‘독립 스튜디오 체제’ 전환을 위한 4개 자회사 설립을 확정했다.
신설 회사는 3개의 게임 개발 스튜디오 ▲퍼스트스파크 게임즈 ▲빅파이어 게임즈 ▲루디우스 게임즈와 AI(인공지능) 기술 전문기업 ▲엔씨 에이아이(NC AI) 등 4개의 비상장 법인이다. 신설 법인 4곳은 2025년 2월1일 출범을 목표로 한다.
엔씨는 앞으로 신규 IP(지식재산)는 독립 스튜디오에서 담당해 개발할 예정이다. 다만 주주총회를 거친 형태의 분사는 앞으로 없을 예정이라고 박 대표는 강조했다.
분사될 개발팀이 엔씨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장르를 공략하는 만큼, 본사에 두고 안정적으로 개발하도록 하는 게 맞지 않느냐라는 지적에는 “분사하게 될 개발 조직들은 이미 충분히 오래 품어왔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기 떄문에 개발 역량이 다 축적됐다고 본다”고 답했다.
또 “본사에서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재무적으로든 기술적으로든 지원을 해주는 것”이라며 “본사의 영향을 덜 받고 좀 도전적으로 개발을 하라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이날 엔씨 노동조합 ‘우주정복’은 경영진 책임론을 주장하며 반발했다. 경영실패를 인정하고 분사 후 스튜디오 실적 악화시 고용 안정성을 보장하라는 것이다.
송가람 엔씨 노조 지회장은 “저희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우회적인 해고”라며 “분사 시 회사 사정이 안 좋아지면 폐업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럴 경우 고용 안정성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엔씨 노조와 연대한 넥슨 노조 배수찬 지회장은 “실적이 나쁠 수 있고, 위기가 찾아올 수도 있다. 그러나 위기 상황에서 임원에 대한 성찰부터 하는 것 아니라 직원들 밥그릇부터 건드리고 결정권자가 왜 잘못된 선택을 했는지 따져보는 것이 아니라 실무자들을 분사시키는 것은 위기를 극복하는 게 아니라 망하자는 길”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박 대표는 “책임을 통감하고 있고 지난해 초부터 임원들도 상당히 많이 나갔고 이번 연말 조직 개편에서도 일부 그럴 것이다”라며 “내년 보고서에서 임원 보수를 보면 상당히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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