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LG CNS는 슈퍼앱(Super App) 및 웹사이트의 사용자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개발도구 ‘프론티어 라이브TM’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슈퍼앱은 뱅킹·쇼핑·채팅 등 개별 앱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 통합한 것으로, 금융·커머스 분야에서 쓰임새가 커지고 있다.
LG CNS는 기업고객이 슈퍼앱 구축을 위해 ▲소스코드 ▲디자인요소 ▲개발가이드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발도구 ‘프론티어’를 작년 10월 출시한 바 있다.
‘프론티어 라이브’는 이러한 ‘프론티어’에 ‘마이크로 인터랙션(Micro Interaction)’을 확장한 버전이다. 마이크로 인터랙션은 사용자의 클릭, 텍스트 입력, 공감 표시 같은 행동에 따라 디지털 기능이 적절한 시각적 효과를 보이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앱에 결제카드를 등록할 때 카드번호 앞자리 4개만 입력해도 사용자가 보유한 카드사 로고나 카드 디자인을 보여주는 식이다. 카드번호·유효기간 등을 단순히 빈칸에 입력하는 기존 방식과 비교하면 사용자 편의성과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프론티어 라이브’를 적용해 개발된 슈퍼앱은 서버에 저장된 빅데이터와 실시간으로 연동해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한 맞춤 마이크로 인터랙션을 전달한다.
예컨대 사용자가 검색창에 한글자만 입력해도 적합한 상품이나 맞춤 서비스를 디자인 효과와 함께 화면에 표시한다. 앱 결제시 사용자가 보유한 결제수단·할인쿠폰 등 실시간 혜택을 분석해 최적의 결제방법을 화면에서 강조할 수도 있다.
단, ‘프론티어 라이브’는 개인정보 동의를 받은 데이터만 분석한다.
LG CNS는 모션 그래픽, 화면전환, 애니메이션 버튼 등 앱에 적용할 수 있는 150여개 마이크로 인터랙션 기능을 미리 구현했다. 기업고객은 이런 소스를 활용해 원하는 마이크로 인터랙션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며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기업고객은 앱 사용자들에게 흥미롭고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제공해 슈퍼앱 체류시간을 끌어올릴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고객은 앱과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들의 로열티를 높일 수 있고, 프로모션 참여율이나 구매 전환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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