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지난 1분기 웨이브 전장르에서 시청량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애남매'가 지난 3월 신규 유료 가입자 견인 역대 기록을 갱신한 가운데, 2분기에도 예능 콘텐츠를 기반을 2030 가입자를 확대할 전망이다.
웨이브(Wavve)는 이 같은 내용의 결산 리포트를 11일 발표했다. 리포트는 2024년 2분기 누적 시청 데이터(2024.04.01~2023.06.30)를 바탕으로 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예능' 장르에서 2030 시청 비중이 전연령 중 58%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 3월 첫 공개된 '연애남매'는 웨이브 역대 예능 중 신규 유료 가입 견인 콘텐츠 1위에 오르며 자체 신기록을 세웠다.
'신들린 연애'와 '돌싱글즈 5'도 MZ시청자 확보에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남녀 8명의 MZ 점술가들이 자신의 연애운을 점치며 운명의 상대를 찾는 과정을 그린 '신들린 연애'는 웨이브 전체 시청자 중 2030이 60.5%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90년대생 돌싱남녀가 대거 출연한 '돌싱글즈 5' 역시 비슷한 시청 분포를 보였다. 전연령 중 53.2%가 2030 시청자로, 이는 같은 세대를 향유하는 이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에 자연스럽게 관심도가 쏠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MZ들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예능도 동세대에서 선호도가 높았다. 웨이브 오리지널 '나만 없어, 카라'는 전연령 중 53%가 2030 시청자였으며 성비 측면에서도 큰 차이 없이 비교적 균일한 시청 분포를 보였다.
2세대 대표 아이돌인 '카라'의 파워는 3, 4세대 아이돌이 출연한 웨이브 오리지널 '레벨업 프로젝트 시즌5(레드벨벳)', '에스파의 싱크로드(에스파)'와 방영 당시 동기간을 놓고 비교했을 때보다 시청 시간과 시청자 수 모두에서 앞섰다.
최신 콘텐츠 외 ‘무한도전’도 꾸준히 시청됐다. ‘무한도전’은 전연령대에서 소비량이 많은 라이브러리지만, 그 중에서도 2030 시청량 순위가 특히 높았다는 분석이다.
이에 더해 유재석과 유연석이 매주 시민을 만나 잠깐의 틈새에 행운을 선물하는 토크 프로그램 ‘틈만 나면’ 역시 짧은 회차지만 단기간에 2030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장수 프로그램이 즐비한 예능에서 8회 분량으로 2030 시청 순위 9위에 등극하며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한편, 웨이브는 오는 3분기 OTT 최초 드라마 리마스터링 ‘뉴클래식(New Classic) 프로젝트’를 통해 ‘내 이름은 김삼순’과 ‘미안하다, 사랑한다’를 2024년 4K 감독판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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