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유튜브가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작년 12월 이후 7개월째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
9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의 지난달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624만6846명으로 7개월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유튜브에 이어 카카오톡(4542만5054명), 네이버(4336만9116명)가 뒤를 이었고,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와 구글 포털이 각각 3649만5441명과 3405만6889명으로 각각 4, 5위를 차지했다.
상반기 이용자 증가폭을 살펴보면, 구글 포털이 지난해 12월보다 280만1061명 늘어나며 1위를 차지했다. 구글 크롬이 84만3967명으로 뒤를 이었고 유튜브는 60만1499명 증가했다.
특히 구글 포털과 크롬, 유튜브 등 구글 계열 앱 3개의 상반기 MAU 증가 폭은 424만6527명으로 5대 앱 증가 폭(433만1793명)의 98%를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같은 기간 네이버의 상반기 MAU 증가 폭은 20만579명에 불과했고, 카카오톡은 오히려 11만5313명 감소했다.
앱 신규 설치 건수에서는 중국계 앱이 두드러졌다. 중국 테무는 신규 설치건 179만9128건을 기록하며 지난 5월 3위로 밀린 지 한 달 만에 1위로 복귀했고, 숏폼 플랫폼인 틱톡 라이트는 148만2992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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