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삼성전자가 메모리 업황 회복에 따른 판가 상승과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4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해 1분기 기대를 웃도는 호실적을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 6조606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931.87% 늘어난 수치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82% 증가한 71조9156억원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의 분기 매출이 70조원대를 회복한 것은 지난 2022년 4분기 이후 5개 분기 만이다. 순이익은 6조7547억원으로 328.98% 늘었다.
메모리 사업이 고부가 제품 수요 대응으로 시장 기대를 웃도는 호실적을 이끌었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을 담당하는 MX 사업부도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로 실적을 견인했다.
사업 부문별로 살피면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DS부문 1분기 영업익은 1조9100억원, 매출 23조1400억원을 기록했다. DS 부문이 흑자를 달성한 것은 지난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이다.
메모리는 지속적인 가격 상승과 시장 기대감으로 전반적인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다. 지난 분기에 이어 고부가 제품인 DDR5와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진 결과다. 삼성전자는 HBM과 DDR5, 서버SSD, UFS4.0 등 고부가 가치 제품 수요에 대응하며 질적 성장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시스템 LSI은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 센서 등 부품 공급은 증가했으나 패널 수요 둔화에 따른 DDI 판매 감소로 실적 개선은 예상 대비 둔화됐다. 파운드리는 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으로 매출 개선은 지연됐지만 효율적 팹(FAB) 운영으로 적자폭이 소폭 축소됐다.
삼성전자는 4나노 공정 수율을 안정화하고 주요 고객사 중심으로 제품 생산을 크게 확대했고, 역대 1분기 최대 수주실적 기록을 달성했다.
DX(디바이스경험) 부문은 영업이익 4조700억원, 매출 47조29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을 담당하는 MX 부문 영업익 3조5100억원, 매출 33조5300억원으로 집계됐다. 스마트폰 시장 역성장에도 첫 AI폰인 갤럭시 S24 판매 호조로 매출과 영업익이 증가했다.
특히 S24에 탑재된 갤럭시 AI 기능이 높은 사용률을 보이며 판매 확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자체 소비자 조사 결과 갤럭시 AI가 첫 탑재된 갤럭시 S24 시리즈 구매자의 절반 정도의 AI 기능 사용을 목적으로 단말을 구매했다고 응답했다.
VD(영상디스플레이) 및 가전 사업부의 경우 영업익과 매출이 각각 5300억원, 13조4800억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비수기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네오 QLED와 OLED, 75형 이상 대형 TV 수요가 이어졌다. 가전 사업은 비스포크 AI와 프리미엄 에어컨 등 고부가 가전 매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익성이 향상됐다.
하만의 영업익은 2400억원, 매출은 3조2000억원으로,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로 실적이 소폭 하락했다. 디스플레이(SDC)의 영업익은 3400억원, 매출은 5조3900억원이다. 중소형 패널은 판매 경쟁 심화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고, 대형은 QD-OLED 모니터 신제품 도입 등으로 적자 폭이 완화됐다.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액은 11조3000억원으로, 반도체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는 1조1000억원 수준이다. 1분기 R&D 투자액은 7조8200억원이다. 종전 최대였던 지난해 4분기 7조5500억원을 넘어 분기 최대 투자 기록이다.
삼성전자는 2분기에도 메모리 가격 상승세와 충당금 환입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2분기 중 HBM3E 12단 양산을 진행, 고객사에 샘플 차질없이 제공할 계획이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30일 열린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분기 고객사들의 일시적인 완제품 유통, 재고 접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라며 "사업 포트폴리오 최적화 차원에서 PC 및 모바일보다는 HBM, DDR5, 고용량 SSD 등 서버 및 스토리지 관련 제품 중심으로 생산을 전환하여 운영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제품 전개 관점에서는 AI(인공지능) 향 수요 대응 차원에서 이번 달 HBM3E 8단 양산을 개시했다"라며 "12단 제품도 2분기 이내에 양산할 예정이다"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2나노미터 설계 인프라 개발을 완료하고 3D IC에 적용 가능한 4나노 공정도 준비를 완료해 선단 공정 경쟁력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추가로 6월에는 미국의 삼성 파운드리 행사를 개최해 파운드리 AI 기술 플랫폼에 대한 비전을 공유할 예정이다.
MX사업부는 1분기 스마트폰과 태블릿 출하량을 각각 6000만대, 700만대를 기록했다면서 "올해는 미국 연준의 금리인하 계획 발표에 따른 소비 심리 안정 등의 영향으로 스마트폰 성장 전환이 예상된다"면서 갤럭시 AI를 기존 플래그십에도 확대하고, R&D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생활가전 사업부는 AI 가전 시장에 주력한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DA부문은 "시장조사기관 발표에 따르면 AI 가전 시장은 연평균 10% 규모로 성장전망된다"며 "하반기에는 스마트포워드 서비스를 통한 대규모 언어모델 적용으로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음성 기능과 AI 기능 고도화에 집중하겠다. 또한 차별화된 연결 경험으로 AI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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