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유승 기자] 외국인 관광객 1위 선불카드 ‘와우패스(WOWPASS)’가 앱 가입자 수 100만명을 돌파했다. 출시일로부터 약 1년 9개월 만의 기록이다.
방한 외국인 전용 올인원 선불카드 와우패스를 운영하는 오렌지스퀘어는 올해 말까지 누적 앱 가입자 200만명을 목표로 한다고 29일 밝혔다. 앱 월간활성이용자 수(MAU)는 34만명에 달한다. 와우패스는 카드 한 장에 결제·환전·교통카드 기능을 모두 담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주요 호텔이나 지하철역, 편의점, 공항 거점 등에 설치해 운영 중인 자체 무인 환전 키오스크가 핵심 경쟁력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어렵지 않게 카드를 셀프 발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16개국의 다양한 통화로 충전이 가능토록 했다. 운영 중인 무인 환전 키오스크는 170여대에 달한다. 와우패스는 오는 2025년까지 300대 이상을 전국에 설치 및 운영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와우패스는 전국 카드 가맹점 어디서든 결제가 가능하다. 손쉽게 무인 환전 키오스크에서 환전을 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교통카드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앱 내에서 가계부 기능도 제공 중이다. 와우패스 카드와 연동됨에 따라 모바일에서 카드 잔액 및 사용 이력 등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다. 결제 알림을 비롯한 카드 잔액 충전, 분실에 따른 일시정지 및 재발급 등의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와우패스는 보유하고 있는 결제 빅데이터 분석 등을 바탕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주요 관광지, 지하철역, 편의점 등에 무인 환전 키오스크 설치를 지속해서 확대할 방침이다.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국내 탑 브랜드, 주요 관광 상권 등과 관련해 전략적 업무 제휴를 적극 추진하고, 앱 내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하는 등 방한 외국인 편의 제공에 힘쓸 계획이다.
이장백 오렌지스퀘어 대표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심에 힘입어 무인 환전 키오스크 설치 지역 및 공간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며 “와우패스 이용자들의 니즈와 결제 빅데이터를 파악 및 활용해 다양한 편의 기능과 혜택을 모바일 앱 등에서 제공하고자 계속해서 힘쓸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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