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하이브가 유니버설 뮤직 그룹(UMG)과 음반원 글로벌 독점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은 향후 10년간 하이브 산하 레이블이 출시하는 피지컬 음반과 디지털 음원을 글로벌 시장에 독점 유통하는 한편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의 북미 지역 활동 프로모션·마케팅도 지원키로 결정했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은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K-팝의 존재감이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하이브가 멀티 레이블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이번 계약 체결에 나섰다"고 전했다. 유니버설 뮤직 그룹은 K-팝 산업에서 독보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하이브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음악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루시안 그레인지 유니버설 뮤직 그룹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음악 산업에 혁신적이면서도 진보적인 비전을 제시해 온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과 협업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하이브의 슈퍼팬 플랫폼 위버스와 함께 플랫폼 분야의 동반 성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브는 유니버설 뮤직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확장 전략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글로벌 톱 티어 음악 기업에 버금가는 조건으로 체결된 이번 음반원 유통 계약은 기존 레이블뿐만 아니라 새롭게 하이브 산하로 편입되는 레이블에도 적용 가능하다. 하이브가 신설하거나 향후 하이브에 합류하는 레이블 또한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하이브는 음악 산업에서 가장 상징적인 기업인 유니버설 뮤직 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무궁무진한 성장 잠재력을 확보했다"며 "서로의 헌신을 전제로 체결된 이번 파트너십은 아티스트, 팬, 음악 산업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니버설 뮤직 그룹은 세계 최대의 음악 레이블이자 음반원 유통사로, 2017년 방탄소년단의 일본 음반원 유통 계약을 통해 하이브와 처음 인연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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