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대형마트 델리가 핵심 상품으로 자리 잡는 모습이다. 과거 대형마트에서 델리는 저가 조리식품으로 인식됐지만, 홈플러스 당당치킨이 대표적으로 경쟁력 제고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6일 홈플러스(사장 조주연)에 따르면 당당치킨 인기를 필두로 소비자 발걸음을 이끈 델리가 실적 턴어라운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전에는 장을 보며 델리 메뉴를 함께 구매했다면, 최근에는 델리 메뉴를 구매하기 위해 일부러 마트를 방문하면서 장을 보는 등 대형마트의 성장에 있어 델리 경쟁력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됐다.
실제로 최근 6개월간 홈플러스를 방문한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은 델리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플러스가 지난 2022년 6월 물가안정 일환으로 선보인 ‘당당(당일 조리, 당일 판매)치킨’은 출시 500일을 넘겼다. 홈플러스는 당당치킨 인기에 ‘당당 시리즈’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그 결과 지난달 31일까지 누적 판매량 710만팩을 돌파했다.
델리 매출도 지속 증가했다. 올해 1월 델리 매출은 2년 전 동기 대비 46% 증가했고, 당당치킨 출시 후 6개월간(2022년 6월 30일~12월 29일) 델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홈플러스 델리는 발전을 거듭해 ‘즉석조리 전문관’이 됐다. 한식, 중식, 일식, 양식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델리 메뉴를 한 자리에서 쇼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여러 종류의 후라이드 메뉴를 맛볼 수 있는 ‘당당 시리즈’를 포함해 델리 브랜드도 다양화됐다.
오늘 만든 신선하고 맛있는 델리로 매일 식탁을 다채롭게 하는 ‘홈플식탁’을 비롯해 ▲속을 꽉 채워 든든하게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든든 시리즈’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용량 메뉴 ‘지금한끼’ ▲고시히카리 쌀 100%와 얼리지 않은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고백스시’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김상진 홈플러스 트레이드마케팅 총괄은 “당당치킨 인기와 함께 홈플러스 델리도 발전을 거듭하며 맛, 품질, 가격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결과 즉석조리식품에 대한 모든 것을 만나볼 수 있는 ‘전문관’으로 도약하고 있다”며 “맛과 가성비에 대한 고객의 눈높이가 점점 올라가는 상황에서 면밀한 고객 조사를 거쳐 최적의 메뉴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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