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피부를 진단하고, 피부 유형에 따라 화장품을 추천해준다. 가상으로 메이크업을 하고 쉽게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다.
2일 박윤규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아모레퍼시픽 본사를 방문해 뷰티 분야의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AI 도입과 활용 사례를 청취했다.
현재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열린 CES 2024 등에서 확인된 산업 전반의 AI 확산 가속화 흐름에 따라 각 분야별로 현장을 방문해 AI 도입에 필요한 의견을 듣고 정책과제를 발굴 중에 있다.
이중 뷰티 분야는 AI를 활용해 피부를 진단하고 피부 유형에 따라 화장품을 추천하고 피부를 관리하는 등 개인화된 서비스들을 통해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AI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다.
특히 개인의 취향과 요구가 점점 더 세분화되는 초개인화 시대에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젊고 아름답게 사는 소비 패턴의 변화는 AI 기술과 융합하면서 빛을 발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선 홈뷰티 디바이스 등 AI 도입을 통한 뷰티 분야 혁신 생태계 조성 흐름에 대응해 민간 전문가들과 뷰티 분야의 AI 확산에 필요한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아모레퍼시픽 이영진 상무는 이날 국내 뷰티테크 산업 동향과 관련 기술 현황에 대해서 발표하며, 정부 차원에서 해당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했다.
박윤규 제2차관은 "개인 맞춤형 수요가 중심이 되는 뷰티 분야는 AI 도입을 통해 폭발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혁신 사례"라며 "우리나라가 글로벌 뷰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AI 역량을 결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기정통부는 첨단 산업과 기존 전통 산업이 융합해 동반 성장하고 기틀을 다질 수 있게 AI 일상화 등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APR 등 CES 2024에서 K-뷰티의 우수성을 선보인 국내 뷰티테크 전문기업과 마음AI, 이매진팩토리, 앙트러리얼리티 등 AI 전문기업, 대한화장품협회 등 관련 업계의 전문가가 참여해 토론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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