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통위,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
- 고연령대의 스마트폰 보유율 증가세 지속
- OTT 이용률 77%로 전년 대비 5%p 증가
[디지털데일리 백지영 기자] 10대, 20대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율은 약 9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장 많이 이용한 OTT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유튜브가 꼽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다.이번 조사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만 13세 이상 남녀 7055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르면, OTT 이용율은 77%로 전년(72%) 대비 5%p 증가했다. 연령별로는 20대(97.8%)와 10대(97.6%)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등 연령이 낮을수록 OTT 이용률이 높았다.
또, 30대(95%)와 40대(88.5%)도 전년 대비 이용율이 늘었고, 50대의 경우 10.8%p 상승한 81%로 나타났다. 60대와 70세 이상도 각각 6.6%p, 6.9%p 늘어난 61%, 23.2%의 이용율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고연령대의 스마트폰 활용이 늘어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OTT 이용시 스마트폰(86.3%)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TV수상기 이용이 전년(16.2%) 대비 큰 폭(5.9%p)으로 증가했다.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71%, 넷플릭스 35.7%, 티빙 9.1%, 쿠팡플레이 6.3% 순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보유율은 94.8%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10대~50대 보유율은 99% 이상으로 포화상태이고, 60대는 96.2%, 70세 이상은 66.5%로 전년 대비 각각 2.4%p, 7.3%p 증가 양상을 보였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매체는 스마트폰이 70%, TV 27.2%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데스크톱·노트북, 라디오, 신문 등을 필수매체로 인식하는 비율(2% 미만)도 유사했다.
연령별로는 10대(95.5%)와 20대(91.6%)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이 90% 이상이며, 60대는 48%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냈다.
주 5일 이상 TV수상기를 이용한 비율은 71.4%로 전년(75.5%) 대비 감소했고, 스마트폰 이용률은 91.4%로 조사됐다. 20대~30대의 TV 이용률은 각각 29.8%, 55.2%로 전년 대비 크게 감소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상임 과기장관, STS포럼 6일 참석…국제협력 강화 논의
2024-10-06 16:00:00[OTT레이더] 이번엔 남군이 아닌 여군이다, 웨이브 ‘강철부대W’
2024-10-06 13:40:18"부산으로 오세요"…제2회 '국제 OTT 페스티벌' 개막
2024-10-04 18:19:18"통화녹음도 좋지만"…LGU+ '익시오', 백미는 '피싱탐지' [IT클로즈업]
2024-10-04 17:19:1422대 국회 첫 국감, 구글·네카오·애플 줄소환…플랫폼 ‘긴장’
2024-10-06 13:03:11국정 감사 돌입, 상임위 곳곳서 '게임' 이야기 들린다
2024-10-06 12:55:38카카오, 내년 상반기까지 시니어 맞춤형 교육 교재 10만부 기증
2024-10-04 17:13:02메타 이 정도였어?…저커버그, 베이조스 제치고 ‘세계 부자’ 2위
2024-10-04 14:56:28韓서 막대한 수익 창출하는 유튜브, 망 이용대가 지불은 회피
2024-10-04 13:1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