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카카오가 소비 감소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본격 시작한 꽃 판매가 꾸준한 성과를 냈다.
카카오(대표 홍은택)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가 ‘제가버치’를 통해 판매한 못난이 꽃이 조기 완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카카오메이커스 제가버치는 공급 과잉이 예상되는 전국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이 더 많은 이용자를 만나 판매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달 기준 누적 거래액 268억원을 돌파했으며, 약 4730톤에 달하는 농축수산물이 110만여명 소비자를 만나 제 값을 받았다.
지난 5월부턴 제품 범위를 ‘꽃’으로 확대하고, 화훼농가 판로 확장과 수익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달 25일과 30일엔 경매장 출하 후 낙찰 받지 못해 유찰되는 장미·소국 등 꽃들을 혼합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했다.
국내 꽃 소비량 대부분은 선물이나 경조사로 사용되며, 꽃잎 색이 균일하지 못해 유찰돼 폐기되는 꽃을 못난이 꽃이라 부른다. 카카오메이커스는 모양이나 색깔 등이 일정하지 않지만 일상에서 즐기기에 충분히 싱싱하고 아름다운 당일 유찰꽃 중 고품질 상품을 선별해 선보였다.
두 차례에 걸쳐 판매한 못난이 꽃 상품은 총 2100건(약 3만송이)으로 1, 2차 제품이 모두 하루 내 완판 됐다.
카카오메이커스가 앞서 진행한 14차례 화훼농가 돕기 판매전에서도 25만4810송이 생화가 매진을 기록한 바 있다. 특히 졸업 및 입학 시즌이나, 가정의 달 등 국내 꽃 시장 성수기가 아닌 공급량이 높은 비수기에도 화훼농가가 꽃을 판매할 수 있는 판로를 마련해 수익이 저하되지 않도록 돕고 있다.
김정민 카카오 제가버치팀장은 “화훼농민들의 정성으로 길러진 꽃들이 작은 흠 때문에 선택받지못하고 유찰 후 폐기되는데, 이를 판매해 농가를 도우면서 꽃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려 했다”며 “향후에도 화훼농가와 상생할 방식을 지속 도모하고, 꽃 소비 촉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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