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20살 네이버 블로그… 3300만 블로그서 28억건 글 창작

[ⓒ 네이버]
[ⓒ 네이버]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 블로그가 서비스 20주년을 맞은 가운데 현재까지 개설된 누적 블로그 수는 총 3300만개에 달하며, 같은 기간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 수는 28억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12일 네이버는 블로그 이벤트 페이지 ‘기록이 쌓이면 뭐든 된다’를 공개하고 지난 20년간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온 주요 서비스 히스토리를 조명했다. 이번 이벤트 페이지는 20여년 동안 서비스 성장 이력과 규모감을 엿볼 수 있는 각종 데이터를 공개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탄생시킨 주요 기록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20년간 축적된 데이터로 조명하는 ‘블로그 누적 지표’ ▲서비스 주요 기능 및 아이콘 변천사로 구성된 ‘블로그 서비스 히스토리’ ▲사용자가 남긴 주요 기록을 살펴보는 ‘블로그 레코드’ ▲20주년 기념 이벤트 ▲인기 블로거가 남긴 ‘블로그피플 20문 20답’ 인터뷰 등 서비스 관련 주요 이벤트를 두루 담아낸 페이지를 선보였다.

특히 통계를 살펴보면, 작성된 글에는 약 134억장 이미지와 1억7000만건 장소 정보가 담기는 등 사용자가 텍스트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에 방대한 기록을 축적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사용자가 블로그 글 발행 때 획득할 수 있는 해피빈을 통한 누적 기부금도 총 160억원을 달성했다.

블로그가 다양한 기록을 담아내는 공간이자 이를 통한 사용자간 교류 활성화에도 지속 기능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집계된 기록에 따르면 연간 7000만명 사용자가 새로운 블로그 이웃을 맺고 있고, 5억건 댓글을 남기며 14억건 공감을 주고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네이버 블로그는 20년간 이어온 역사 깊은 서비스이면서 지난해 주간일기 챌린지부터 지난달 성황리에 마친 체크인 챌린지까지 ‘기록’에 주목하는 젊은 세대 사용자의 꾸준한 호응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얻고 있기도 하다”며 “앞으로도 오랜 기간 사용자와의 신뢰로 다져온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디지털데일리 네이버 메인추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