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국내 알뜰폰 시장에서 이동통신3사 자회사의 점유율이 절반에 이르는 가운데 가계통신비 절감과 통신 시장 구조 개선이라는 알뜰폰 도입 취지가 무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소속 김병욱 의원(국민의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통신3사 자회사의 알뜰폰 휴대폰 회선 점유율은 48%에 달한다.
현재 통신3사의 알뜰폰 자회사는 SK텔링크(SK텔레콤), KT엠모바일·KT스카이라이프(KT), LG헬로비전·미디어로그(LG유플러스) 등 5곳이다.
지난 7월 기준 알뜰폰 가입자에서 사물인터넷통신(IoT)회선 가입자를 제외한 순수 휴대폰 회선 가입자는 총 823만 명으로, 이 중 통신 3사에 가입한 사람은 393만 명(48%)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알뜰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57개사임에도 불구, 5개 사업자가 전체 가입자의 48%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김 의원은 “과점인 통신 시장의 경쟁 촉진을 위해 알뜰폰 제도를 도입했으나 그 취지와 다르게 알뜰폰 시장마저도 통신 3사가 지배하고 있다”며 “금융·유통·건설 등 타 산업에서도 사업자들이 알뜰폰 시장에 진입‧안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 지원 방안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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