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국내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TV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 유튜브·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인기가 높아지면서 미국 전통 TV시청률은 처음으로 50% 이하로 떨어졌다.
15일(현지시각) CNBC·더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조사기관 닐슨은 지난 7월 케이블TV와 지상파 TV를 포함한 총 TV 시청 비중이 사상 처음 50% 이하로 내려갔다고 밝혔다.
지난 7월 기준 케이블TV 점유율은 30% 아래로 떨어진 29.6%, 지상파 TV 비중은 20%로 각각 역대 최저치다. 두 채널 점유율을 합쳐도 49.6%에 불과하다. 케이블과 지상파 TV 점유율은 2021년 6월 63.5%에서 지난해 6월 57.5%, 올해 6월 51.4%로 매년 하락 추세였다.
반면 같은 기간 동영상 시청 시간 중 유튜브·넷플릭스 같은 인터넷 스트리밍이 차지하는 비중은 38.7%로 전년동월대비 약 7%포인트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유튜브,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 스트리밍 플랫폼 3개가 7월 TV 사용률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유튜브(유튜브 TV 제외) 점유율이 9.6%로 가장 높았고, 6월 대비 5.6% 증가했다. 넷플릭스 점유율은 6월 대비 4.2% 증가해 전체 TV 사용률 8.5%를 기록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시청률은 6월 대비 5% 증가해 7월 전체 TV 사용률 중 3.4%를 기록했다.
닐슨은 이 기간 넷플릭스 ‘슈츠(Suits)’ 시리즈와 디즈니플러스 ‘블루이(Bluey)’ 등 신규 프로그램 덕분에 스트리밍 점유율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DD퇴근길] 中 '딥시크' 쇼크, 글로벌 AI 산업 미친 파장은
2025-01-31 16:51:32[DD's톡] 딥시크 열풍에 통신주도 일부 수혜…같이 주목받는 ‘엣지AI’
2025-01-31 15:51:57"유출이 맞았네?"… 6월 27일 공개 '오징어게임3', 214번 정체는?
2025-01-31 10:44:46비싼 광고비 부담된다면…IPTV 업계, 소상공인 광고 제작 지원
2025-01-28 07:00:00[OTT레이더] 설 연휴 볼만한 OTT 콘텐츠는, 넷플릭스 ‘중증외상센터’
2025-01-27 09:43:02中관영매체 "딥시크에 무차별 사이버공격…모두 미국 IP"
2025-01-31 17:52:58[DD퇴근길] 中 '딥시크' 쇼크, 글로벌 AI 산업 미친 파장은
2025-01-31 16:51:32"엔비디아 칩 유출됐나"...美 딥시크 충격에 수출제재 '빈틈' 찾는다
2025-01-31 16:42:39“너도나도 AI 기술 융합하는데…IT 강국 韓, 옛말 될 수도”
2025-01-31 15:50:38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3월 출시… 티저 영상 공개
2025-01-31 15:47:41'저비용' 딥시크 쇼크에도…MS·메타 CEO "AI 막대한 지출 필수"
2025-01-31 14:3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