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서정윤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는 도쿄에서 개최되는 제18회 '2023 코리아 ICT 엑스포 인 재팬'에 참가해 국내 유망 ICT 기업의 일본 수출 확대를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엑스포는 한국 ICT 기업들의 일본 디지털 전환(DX) 분야 진출 및 투자 활성화를 위한 행사다.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스마트팜 등 각 분야에서 역량을 펼치고 있는 ICT 기업 55개사와 소프트뱅크, NTT, NEC, KDDI, 히타치 등 일본 ICT 대기업과 일본 중소기업, 벤처캐피털 등 150개사가 참여한다.
사전 행사로 개최되는 '일본 진출 노하우 세미나'에서는 일본 진출에 성공한 기업들이 일본 진출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한다. 강주흥 웍스모바일재팬 이사가 해당 세미나에서 자사 일본 시장 진출 전략과 성공 사례를 전한다. 30일에는 국내 ICT 기업들의 기술력을 보여주기 위한 제품 및 서비스 전시회를 마련하고, 일본 수출과 투자유치를 위한 일대일 상담회 등을 진행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엑스포에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소프트웨어산업협회, 테크노파크와 협업해 국내 ICT 기업들이 현지 기업들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인베트, 딥픽셀, 파이헬스케어, 뤼튼테크놀로지스, I-ESG, 투라인코드, 큐비트시큐리티 등 7개 기업은 네이버클라우드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그린하우스'를 통해 성장해왔다.
일본은 지난 2021년 총리실 직속 디지털청을 출범하고 범정부적으로 DX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 지자체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행정 서비스 개선과 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하는 DX 실증실험(PoC) 사업도 진행 중이다.
윤희영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이번 지원을 통해 국내 기업들이 일본 DX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고, 글로벌 진출을 확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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