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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오징어게임' 발굴…과기정통부, OTT·방송 54편 제작지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는 2023년 OTT·방송 콘텐츠 제작지원작 54편을 19일 선정·발표했다.

선정된 지원작은 해외진출형 14편, 공익형 30편, 인공지능(AI)·디지털 융합 등 방송·미디어 제작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실험적인 도전을 지원하는 신기술(뉴테크) 융합형이 10편이다.

해외진출형은 OTT 특화형과 일반형으로 구분해 선정했다. OTT 특화형은 국내 OTT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OTT사와 방송·제작사 컨소시엄의 우수 콘텐츠를 제작 지원하는 유형으로 ▲렛미인(테이크원 스튜디오) ▲작전명 특종(케이드래곤) ▲빙하(KBS) ▲돈의 얼굴(EBS) 등 총 10편을 선정했다.

일반형은 작품성과 화제성을 인정받아 민간 투자금을 일부 확보한 콘텐츠가 원활히 완성돼 글로벌 진출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형으로 ▲힘쎈여자 강남순 ▲유괴의 날(에이스토리) ▲유어아너(테이크원스튜디오) ▲위대한 여행 완전판(김진혁공작소) 등 4편을 선정했다.

공익형은 시청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는 공익콘텐츠와 우리말더빙 등이 적용된 ▲고래와 나(SBS) ▲썰 푸는 아시덜: 제주 현대사의 귀환(KCTV제주방송) 등 30편을 선정했다.

신기술(뉴테크) 융합형은 AI·가상융합 등 정보통신 신기술을 적용한 ▲방송·OTT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콘텐츠 분야와 ▲제작환경 개선 실증 분야로 구분해 선정했다. 콘텐츠 분야는 ▲오프라인 컨벤션 KCON을 활용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CJ ENM) ▲PD가 사라졌다(MBC) 등 총 7편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선정된 작품들이 국내 OTT·방송의 킬러 콘텐츠가 되어 국내·외의 큰 흥행은 물론, 해외수출까지 이어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우수한 OTT·방송 콘텐츠 기획안을 선정해 세계시장에서도 활약할 수 있도록 해외 유통까지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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