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과정은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에게 무료교육이며, 2023년 5월 9일부터 11월 10일까지 주 5일, 1000시간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과정은 카카오가 주도적으로 6개월간의 집중교육을 통해 카카오클라우드 개발자와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며,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oftware as a Service)인 ‘크렘폴린’이 본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본 과정은 교육생들에게는 카카오 재직자의 강의를 통해 현업자가 바라보는 카카오의 생생한 문화와 기술 역량을 엿볼수 있으며, DKOS, KaaS, ITSM(IT Service Management)을 고려한 쿠버네티스 도입 등 카카오 내 사용되는 시스템과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에 대한 소개, 카카오클라우드 사내망을 활용한 특화실습 및 기업 실무중심의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본 과정은 카카오에서 현재 클라우드 플랫폼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10여 명이 강의 진행 및 멘토로 교육에 직접 참여하며, 실제 카카오의 개발 업무 환경에서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이를 운영해보는 현장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로 구성되는 것이 큰 특징이다.
그리고 취업 멘토링과 직무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며, 팀 프로젝트를 통한 포트폴리오 제작, 취업성공 워크샵 및 프로젝트 우수상(협회장상) 수여 등 다양한 혜택을 교육생에게 우선 지원한다.
또한, 한국전파진흥협회와 카카오는 정례적인 운영위원회를 통해 교육생 팀별 멘토링 등의 단계별 지원을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효과적인 교육운영을 할 예정이다.
한국전파진흥협회 전파방송통신교육원 김구년 원장은 본 카카오클라우드 스쿨이 정부의 디지털100만 인재양성 및 디지털신기술분야 우수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4차 산업 분야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SW혁신인재기술교육으로써 중추적인 역할 수행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