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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지역 소상공인 성장에 효과적”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광고홍보학계에서 검색 광고와 쇼핑라이브 등 네이버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이 지역 중소상공인(SME) 사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는 평가가 나왔다.

한국광고학회는 17일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와 함께 ‘디지털 광고 특별 세미나’를 열고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이 소상공인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디지털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지역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을 도울 방안을 제시했다.

2022년 진행된 SME 디지털 마케팅 서포터즈 프로젝트는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지원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도모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수진들은 정규수업과 연계해 디지털 마케팅 관련 내용을 교육하고 인근 지역 소상공인들과 검색광고, 라이브커머스 등 실제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진행했다. 프로젝트에는 3개 학회 소속의 14개 대학교가 참여했으며, 400여명 학생이 소상공인 89명과 함께 서포터즈 활동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는 학생들이 소상공인들과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룰 수 있게 학생과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팀당 최대 100만원 마케팅 비용(비즈머니 쿠폰)을 지원했다. 아울러 네이버 비즈니스스쿨을 활용해 소상공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실무 전문가와 함께하는 특강 등 검색광고와 쇼핑라이브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실무교육도 지원했다.

부수현 경상국립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SME 디지털 마케팅 서포터즈 성과를 발표했다. 부 교수는 “코로나19를 겪으며 로컬분야에서도 디지털 전환은 필수가 되었지만, 디지털 환경에 친숙하지 않은 많은 지역 소상공인은 디지털솔루션 접근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서포터즈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 디지털 역량과 소상공인 사업역량이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듦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부 교수에 따르면 네이버 비즈어드바이저와 같은 데이터 분석 툴을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할 경우, 소상공인 매출 향상에 실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포터즈와 검색광고를 집행한 지역소상공인은 평균 매출액이 76.9% 증가했다.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한 소상공인 역시 상품판매 수가 57.3% 증가했고, 일평균 매출은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하지 않는 업체보다 1.29배 높았다.

김동성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교수는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이 소상공인 성장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기존 TV홈쇼핑과 달리 라이브 커머스는 상품 정보를 주제로 실시간 쌍방향 소통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 지역 소상공인 상품일지라도 상품 신뢰도와 매력도를 크게 높여 인지도, 매출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올해 10조 이상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사업자들이 얻을 수 있는 기대 효용 역시 크게 높아질 것이란 설명이다. 한국소비자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통해서는 식품과 패션·의류, 화장품 등이 주로 구매되고 있으며,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 중에서는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5점 중 3.69점으로 종합만족도 1위를 기록했다.

한편, 이날 세 학회는 네이버와 함께 진행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SME 디지털 마케팅 서포터즈’ 성과 발표와 시상식도 진행했다.

우수 성과를 거둬 선정된 6개 팀은 ▲경상국립대 ‘헤르바바이오’ ▲성균관대 ‘디어던’ ▲가천대 ‘숌문방구’ ▲홍익대 ‘그랜드제빵소’ ▲가톨릭대 ‘토마토방앗간’ ▲부경대 ‘이도공감’이다. 시상을 맡은 세 학회장과 송대섭 네이버 책임리더는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사업 성장을 돕고 학생들에게 디지털 마케팅을 직접 경험하며 학습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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