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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활용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 현장 피드백 들어보니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메타버스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플랫폼 엘리펙스로 구축한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 활용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메타버스 기업 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삼성 디지털프라자 4개 매장(강남본점·삼성대치본점·홍대본점·서초본점) 가전 부문 전문 상담사(디테일러) 3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비스포크 홈메타 활용 만족도 분석에서 전체 응답자 중 83%가 비스포크 홈메타 기능에 대해 만족했다.

올해 선보인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는 자신의 집과 비슷한 구조의 가상공간에서 비스포크 제품을 직접 배치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PC나 모바일과 삼성 디지털프라자 4개 매장 내 익스피리언스인 가상현실(VR)체험형 디바이스를 통해서도 경험할 수 있다.

고객이 좋아하는 기능에 대한 질문에는 ‘컬러, 타입 변경과 제품 배치 기능’이라는 답변이 54.5%로 가장 높았고 ‘실감나는 가상공간의 퀄리티’가 42.4%, 뒤이어 기타 콘텐츠가 3%로 나타났다. 또, 고객이 비스포크 홈메타에 관심을 보이는지에 대한 질문에 74.2%는 ‘그렇다’고 답했다.

간편한 접근성 및 편리성에 대해서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7.8%는 ‘비스포크 홈메타가 VR기기뿐 아니라 태블릿이나 모바일을 통해서도 경험할 수 있어 만족한다’고 답했고 62.8%는 ‘사용하기 편리하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82.8%는 ‘비스포크 홈메타를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거나 다른 매장에 추천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실질적인 구매 단계에서 메타버스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삼성전자 담당자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 직관적이고 편리한 가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엘리펙스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했던 사용자 경험 측면이 잘 구현됐다”며 “특히 컬러와 타입을 변경하면서 제품을 배치해 보는 기능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고 하이퍼리얼리즘의 실재감 높은 가상공간의 퀄리티로 고객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올림플래닛 양용석 상무는 “조사를 통해 높은 활용도와 만족도를 위해 고객 경험 측면을 중점적으로 기획한 비스포크 홈메타의 현장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실제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사용 안내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올림플래닛은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경험과 고객이 원하는 경험이 어우러져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험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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